대한한의사협회 명예회장협의회는 9일 성명서를 통해 “최근 양의사단체가 주장한 의료일원화 주장에 대해 크나큰 실망감과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면서 의료계의 의료일원화 주장에 대한 즉각 철회와 함께 국민 앞에 사죄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성명서는 “지난 11월 23일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는 ‘의료일원화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고 의료 일원화 세부추진 원칙을 발표했다”면서 “이날 토론회에서 양의사단체는 ‘의료일원화가 공동 선언되는 순간 한의과대학 신입생 모집 중지’, ‘한의대생이 자연 소멸되는 순간 의료법상 의료인에서 한의사 삭제’ 등 온갖 망언을 쏟아내었고, 이들의 발언과 태도에서 상대직능단체에 대한 이해와 존중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하지만 우리나라 의료법 제2조 1항에는 의료인을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은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조산사 및 간호사’로 정의하고 있으며, 제2조 2항 3호에는 ‘한의사는 한방 의료와 한방 보건지도를 임무로 한다’는 한의사의 의료인으로서의 임무를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는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보건의료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한의사와 한의학을 자신들 마음대로 말살해 버리겠다는 실로 어처구니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무자비한 언어폭력이 난무한 토론회는 보건의료계 내부에서도 조롱거리로 전락해 버렸으며, 한의사와 한의학을 무조건 없애겠다는 의기양양한 양의사들의 언행은 오히려 국민과 언론으로부터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성명서는 또 “양의사단체가 이처럼 갑작스럽게 ‘의료일원화 관련 토론회’를 개최해 이같은 무지한 망언을 쏟아내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바로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을 두려워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양의사들은 국민 대다수가 지지하고 있는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을 의료일원화라는 카드로 교묘히 물타기 하려고 했으나 국민과 언론이 등을 돌림으로써 결과적으로 자신들의 이미지만 실추시킨 자승자박의 꼴이 되고 말았다”고 꼬집었다.

명예회장협의회는 “양의사단체는 외면하고 또 부인하고 싶겠지만 이미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은 국민의 80%가 찬성한 사안이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많은 국회의원들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이 빠른 시일 내에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양의사단체가 졸속으로 마련한 토론회는 그들의 마지막 발악으로 밖에 볼 수 없다. 하지만 이 같은 경거망동은 곧 자멸의 길로 빠지는 것임을 양의사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명예회장협의회는 국민의 건강증진과 진료선택권 확대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을 방해하려는 어리석은 짓을 또 다시 반복하지 말 것을 양의사단체에 경고하고, 무엇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길인지 하루빨리 대오각성 해 의료인단체로서의 본분에 충실할 것을 엄중히 충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