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계가 의료계가 추진하는 의료일원화 시도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한의과대학학장협의회 학장 및 원장 일동은 8일 성명서를 통해 “최근 양의사단체가 주장한 ‘한의사와 한의과대학을 없애고 의료일원화를 추진한다’는 의료일원화 방침에 큰 충격과 함께 분노를 금할 수 없으며, 이 같은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는 지난 11월 23일 ‘의료일원화 관련 토론회’를 개최해 2025년까지 의료일원화를 완수하고 의료일원화 선언 시점부터 한의대 신입생 모집 중지를 추진할 것임을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또한 한의과대학과 양의과대학의 교육과정과 한의사와 양의사의 면허를 통합하고, 향후 현재와 같은 의료이원화 제도의 부활은 일절 논의하지 않는다고 선언했다.

협의회는 성명에서 “특히 이 자리에서 의사협회 회장은 ‘의료일원화는 결국 한의사를 없애는 것이 목표이며, 의료일원화가 되면 한의사는 없어진다’는 포퓰리즘적인 양의사 내부 단속용 발언도 서슴없이 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그러나 이번 토론회는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의 본격적인 활동을 교묘히 방해함으로써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을 애써 희석시키려는 의사협회와 의학회 집행부의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어 “이같은 사실은 이날 의사협회와 의학회가 밝힌 ‘의료일원화가 완료될 때까지 양의사와 한의사는 업무영역 침범을 중단한다’는 의료일원화 세부추진 원칙에서도 명명백백히 드러나 있다”며 “거듭 강조하지만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는 애당초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문제의 해결을 위해 만들어진 협의기구이지 의료일원화를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것이 아니다. 이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의사협회와 의학회의 이 같은 행보는 과연 이들이 국민을 위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할 대화 파트너로서의 자세가 돼있는지를 심히 의심케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진정으로 국민에게 도움이 되고 국민이 원하는 것은 의료인인 한의사가 보다 더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치료를 위해 진료에 의료기기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며 “이렇게 한의사가 의료기기를 사용하며 한의계와 양의계가 서로 이해와 공감대를 넓혀 나가는 것이 현재로서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만일 의료일원화 문제를 논의한다고 해도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 등을 통해 한의계와 양의계가 점차 불신의 벽을 허물고, 상호 동등한 입장에서 학문과 제도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야 가능한 것”이라며 “이번 토론회와 같이 힘의 논리로 억지로 밀어붙이려는 것은 오히려 사회적 지탄과 반감을 초래할 뿐”이라고 일축했다.

협의회는 “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는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며 “국민의 뜻에 따라 구성된 협의체의 본질을 왜곡하지 말고 국민의 편에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문제가 원만하게 결론을 맺을 수 있도록 진정성을 가지고 협의체 논의에 임하라”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