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최근 권익향상본부 2차 회의를 개최하고 약국가의 주요 문제점들에 대해 논의하고, 특히 팜파라치나 전국의사총연합의 무차별적 약국내 무자격자 의약품 판매 고발 문제에 대해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신충웅 본부장은 “약국이 정상적인 영업행위를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팜파라치들은 위법행위를 하지 않는 약국들까지 무차별로 고발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회원들이 느끼는 피로감은 매우 높다”고 적극 대응키로 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대다수 선의의 피해약국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약국 종업원이 약을 건네는 장면만 교묘하게 촬영하고 또 일부 영상은 편집까지 하는 등 ‘묻지마 고발’은 처벌 대상이 되지도 않지만, 해당 약국이 보건소에 찾아다니며 조사를 받아야 하는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전의총과 같은 팜파라치들이 고발한 내용을 분석해 보면, 전문카운터를 고용한 약국들은 없으며, 약사의 지도·감독에 따라 종업원이 약을 건넨 것인지 판단이 필요한 사례들이지만, 약국은 보건소와 경찰을 오가며 조사에 응해야 하는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는 또 “최근 알려지고 있는 정황들을 보면, 약국 앞에서 2~30분 동안 기다리고 있다가 약사가 자리를 비우면 재빨리 약국에 들어가 종업원을 종용해 약을 사오고 있다”며 “공권력의 함정수사가 불법인 마당에 팜파라치들이 불법적으로 수집한 자료로 처분을 한다면 법치는 무너지는 것인 만큼 피해약국 구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권익향상본부는 과도한 규제나 법률 미비로 발생하는 피해 사례를 수집해 대안을 마련하고, 관련 상임위원회에 의견을 제시하는 등의 활동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