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는 13일 새로 새정부 첫 보건복지부 수장을 맡은 진영 복지부 장관 임명에 대해 “진심으로 환영의 뜻을 표한다”면서 약사회가 안고 있는 성분명처방과 저가약 대체조제 등의 제도개선에 적극 나서줄 것을 희망했다.

대약은 “우리는 진영 장관께서 그 동안 국회에서 경륜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국민을 위한 정책을 펼치기 위해 노력해 오신 것을 잘 알기에 국민의 행복과 건강증진을 위한 정책추진과 대한민국이 보건복지강국으로 자리매김 하는데 앞장서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보건의료 분야는 국민의 건강권과 직결된 것으로 경제논리에서의 접근보다는 안전성과 공공성이 강화돼야 한다”며 “특히, 고령사회로의 급속한 변화, 계층 간 갈등 심화, 건강보험재정 안정화 및 소외계층에 대한 보장성 확대 등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추구를 위해 산적해 있는 시대적 과제들에 대해 장관께서 합리적이고 균형 잡힌 정책을 추진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대약은 또 “대한약사회는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교육, 만성질환 관리 등 국민건강관리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우리나라에서도 약사의 사회적 역할이 폭넓게 활용되길 바란다”며 “또한 건강보험재정 건전화를 위한 성분명 처방, 저가약 대체조제의 활성화, 처방전 리필제 등 관련 제도의 개선이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대약은 아울러 진 장관이 국민 대통합이라는 새정부의 기치에 걸맞게 보건의료정책 또한 특정직능에 치우치지 않고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보건의료 전문가 상호간에 전문성을 인정하고 조력하는 문화와 제도적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다 해줄 것을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