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혁신도시로 이전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대한적십자사(총재 유중근)는 본사이전을 위한 신사옥 착공식을 13일 오후 3시에 개최하고 이전 준비에 본격 나선다.

이날 착공식에는 임채민 복지부장관, 이강후 국회의원, 김기선 국회의원, 최두영 강원도 행정부지사, 박용훈 원주시부시장, 국토해양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변종현 기획국장을 비롯한 혁신도시 동반이전 기관장, 지역주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대한적십자사 착공식은 강원혁신도시로 이전하는 12개 이전 공공기관 가운데 네 번째 이다.

대한적십자사 본사이전은 2010년 1월 지방이전계획이 확정된 후 2010년 7월 부지매입, 2012년 6월 설계를 완료했으며 2014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신축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신사옥은 1만3465㎡의 부지에 9226㎡(지상 9층) 규모로 정부의 시책을 적극 반영해 에너지의 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는 친환경 건축물로 신축된다.

임채민 장관은 대한적십자사는 이번 신사옥 착공을 계기로 인도주의사업을 한층 더 발전시키는 한편, 원주혁신도시에 조기 안착해 원주시의 진정한 가족이자 동반자로서 지역사회 발전에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유중근 대한적십자사 총재는 기념사를 통해 올 해는 대한적십자사가 국민 속으로 들어가기 위한 많은 새로운 도전들을 시작하는 한 해로, 이 곳 원주에 설립될 신사옥은 대한적십자사의 새로운 도전들을 충실히 수행할 매우 뜻 깊고 상징적인 역사의 현장이 될 것이며, 적십자사는 강원도 원주시의 한 구성원이 됨에 따라, 지역주민 및 이전 공공기관들과의 화합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앞장설 것을 약속할 예정이다

원주혁신도시는 361만㎡ 규모로 총 12개 공공기관이 이전해 인구 3만여명의 교육, 문화, 주거 등 정주환경과 자족기능을 갖춘 복합도시로 건설된다. 원주혁신도시 이전기관 직원들의 주거안정을 위해 이전 시기에 맞춰 1만1086호(단독주택 1만86, 공동주택 1000)의 주택을 조성· 공급하고, 유치원 3개소, 초등학교 2개소, 중학교 1개소, 고등 학교 1개소도 함께 건립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공공기관 이전에 차질이 없도록 혁신도시의 부지조성과 인프라 구축은 물론, 주택·학교 등 정주여건과 교통·의료 등 각종 부대시설도 본격적인 공공기관 이전 시기에 맞춰 적기에 공급하는 등 공공기관 이전과 혁신도시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대한적십자사는 지난 1903년 1월 8일 대한제국 정부가 최초의 제네바 협약에 가입하고, 1905년 10월 27일 고종황제 칙령(제47호)에 의해 설립된 기관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