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집중적 건강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서울시내 71개동을 선정, 건강격차 해소 사업을 본격 가동한다.

서울시는 지난 7개월 간 강영호 울산의대 교수 등 국내 건강형평성 권위자들로 구성된 14명의 연구진이 참여한 가운데 ‘건강격차해소를 위한 보건정책방안 수립’ 연구를 실시, 표준사망비와 박탈지수를 토대로 집중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한 71개 동을 선정했다.

71개 동은 표준화 사망비와 박탈지수의 반영비율을 다양하게 적용했을 때 모두 하위 5분위(20%)에 해당하는 지역으로서, 서울시 동의 16.7%를 차지한다. 현재 거주민은 152만1134명이다.

시는 이들 71개동의 주민, 지역 보건사업 담당자 등의 의견을 종합하고 해당 지역의 건강형평사업 참여 의향 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건강사업 집중지역을 올해 말까지 선정, 종합적인 상황을 진단해 내년부터 ‘서울시 건강형평사업’을 시작한다.

시는 지난 7월 24일 118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한 공공의료마스터플랜 ‘건강서울 36.5’를 발표하고, 자치구간 사망률 격차를 2020년까지 10%P 감소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서울시는 시급성이 높고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명료한 건강 문제인 산전-아동기 건강 및 흡연, 자살에 초점을 둔‘서울시 건강형평사업’을 우선적으로 펼쳐 실질적인 지역별 건강 격차를 줄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시가 추진할 ‘서울시 건강형평사업’은 ▴공평한 출발을 보장하기 위한 ‘산전-아동기 건강형평사업’ ▴사망률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취약계층 금연사업’ ▴총사망률에서 사회경제적 격차 증가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는 ‘자살예방사업’ 세 가지가 주요 골자다.

한편 ‘박탈지수(deprivation index)’란 주거 환경을 중심으로 삶의 질을 수치화한 것으로서 지역의 사회·경제적인 수준을 반영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박탈지수가 높을수록 주거환경은 좋지 않다. 예컨대 승용차를 보유하지 않은 가구의 백분율, 15세 이상 인구 중 이혼 또는 사별인 인구의 백분율, 25-64세 인구 중 고등학교 졸업 이하 인구의 백분율, 15-64세 인구 중 가구의 가장을 기준으로 하위 사회계층의 백분율이 기준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