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주 중기부장관이 인공지능 의료기기 혁신기업 뷰노를 현장 방문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영주 중기부장관이 인공지능 의료기기 혁신기업 뷰노를 현장 방문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7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인공지능(AI) 의료기기 혁신기업 ㈜뷰노를 방문해 AI 분야 및 정부 기술개발(R&D) 정책 방향에 대한 현장의 제언을 청취했다.

뷰노(대표 이예하)는 2014년에 설립된 10년 차 창업기업(스타트업)으로, 2021년 코스닥에 상장(2024.1월 현재, 시가총액 5000억원 규모)한 AI 의료기기 혁신기업이다. 팁스, 구매조건부 등 중소벤처기업부 R&D 지원도 받았다.

특히 뷰노는 2022년 1월 엠지에이치(MGH)와 협력해 AI 의료 판독 임상 연구를 수행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2023년 10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도 취득하는 등 글로벌 공동연구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번 방문은 이예하 대표의 뷰노 현황 및 성과발표에 이어, AI 정책 방향에 대한 제언 및 정부 R&D에 참여하면서 느꼈던 애로와 정책건의 사항을 청취하는 간담회로 진행됐다.

뷰노는 FDA 인증을 획득해 현지 시장 진출을 앞둔 제품, 최근 일본 보험급여로 인정받은 제품 등을 소개했으며, 이 자리에서 가정용 심전도 측정 의료기기(Hativ P30)도 시연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뷰노 이예하 대표가 AI 의료기기의 활발한 시장 진입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정책을 제안했으며, 딥브레인에이아이(AI)(대표 장세영), 마음에이아이(AI)(대표 유태준) 등 AI 분야 혁신기업도 참여해 에이엑스(AX)(AI Transformation) 동향 등 정책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노비즈협회 임병훈 회장, 정광천 차기회장도 참여해 정책건의 및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오영주 장관은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4에서도 보는 바와 같이 최근 에이엑스(AX)(AI Transformation)는 이미 거대한 흐름이 됐으며, 중소벤처기업부도 AI 등 기저 기술(딥테크) 전략기술 분야에 집중해 주제(테마)별 혁신선도 기업군을 육성하는 파급력 있는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도전적 글로벌 R&D를 통해 기저 딥테크 혁신기업의 해외시장 선점을 지원하고, 중소벤처기업부 R&D가 마중물이 되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