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징코샷 제품
대웅제약 징코샷 제품

사흘은 춥고 나흘은 미세 먼지가 기승을 부린다고 해 ‘삼한사미(三寒四微)’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추위와 미세먼지가 반복되는 겨울철에는 뇌 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급격히 기온이 하강하면 신체는 체열 발산을 막기 위해 혈관을 수축해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급격한 혈압 변화는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

미세먼지도 뇌 건강에 위협적이다. 미세먼지는 대개 천식이나 심폐 질환 등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체내에 들어와 혈류를 통해 여러 장기에 활성 산소를 공급하며 세포 손상을 유발하거나 염증 반응을 통해 조직 손상까지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제 학술지 ‘바이오머티리얼즈(Biomaterials)’에 게재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에 장기간(7일 또는 10일) 노출 시 신경세포가 사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뇌신경세포가 죽으면 언어나 운동 능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뇌 건강을 위해서는 2039 젊은 층부터 고령층까지 꾸준한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뇌 혈류를 증가시켜 뇌 활성화를 돕는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등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하며, 기억력과 인지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과도한 스트레스도 관리해야 한다. 특히, 뇌 건강에 위협 요소가 많은 고령층의 경우, 일상적인 생활 습관 개선 외에도 약제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받는 등 더욱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스스로 관리하기가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자녀들이 뇌 건강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찾아 부모님의 연말 선물로 챙겨 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은행엽엑스를 주성분으로 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대웅제약이 지난 11월 출시한 ‘대웅징코샷’이 있다. 은행엽엑스는 고함량인 240mg의 1일 복용 시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환자에서 인지·신경정신병적 증상 개선에 우수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임상적으로 입증됐다.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인지기능장애 개선 효과를 달성하려면 고함량 은행엽엑스를 복용해야 하는데, 대웅징코샷에는 은행엽건조엑스 240mg가 함유돼 있다.

올겨울은 평년보다 높은 기온과 엘니뇨의 영향 등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뇌 건강을 위협하는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혈액순환 장애 등 겨울철 더욱 위험한 뇌 건강 관리를 위해 고령층뿐만 아니라, 건망증이 심한 2039 젊은 층 또한 기억력 감퇴 및 집중력 저하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 함유된 약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