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수도권질병대응센터 국립인천검역소은 지난 9일 국제평화지원단 파병교육센터에서 아랍에미리트(이하 UAE) 군사훈련협력단(아크부대 22진) 장병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파병생활을 위한 해외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UAE 군사훈련협력단은 합동참모본부의 통제를 받으며, 국방 협력과 중동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을 보호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국립인천검역소는 2023년 해외파병부대 해외감염병 예방 교육을 총 4회, 850여 명의 장병을 대상으로 각 부대의 파병지역 및 업무 특색에 맞는 교육을 진행했고, 이번 교육은 3월 UAE 군사훈련협력단(아크부대21진), 5월 레바논평화유지단(동명부대 28진), 7월 남수단재건지원단(한빛부대 17진) 이후 진행하는 마지막 교육이다.

교육에서는 파병지역인 아랍에미리트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중동 호흡기증후군(MERS), 장티푸스, 홍역 등에 대한 원인, 증상 및 치료, 전파경로별 주의사항 및 파병지역에서 지켜야 감염병 대응 예방수칙에 대해 안내했다.

특히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은 주로 성인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므로 익히지 않은 낙타고기, 생낙타유(Camel milk) 등의 섭취에 유의하고 올바른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이 가장 중요한 개인위생관리 방법임을 알렸다. 

아울러 질병청 홈페이지 ‘해외감염병 NOW(www.kdca.go.kr)’를 통한 파병지역의 감염병 정보 확인 및 예방백신이 있는 감염병 확인 방법 등에 대해 공유했다.

마지막으로 입국 시 Q-CODE 또는 건강상태질문서 제출방법, 의심 증상 시 행동요령,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 및 해외감염병신고센터 안내 등을 통해 감염병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장병들의 적극적인 개인위생관리를 통해 안전한 임무수행 후 건강하게 귀국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