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의사협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의료계가 보건복지부의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시행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김교웅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김태호 대한이사협회 특임이사는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의료계의 큰 우려와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난 20일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을 끝내 시작했다. 전국의 한의원 14,129곳 중 62%인 8,713곳이 참여했다고 한다”면서 “의료계와 각 분야 전문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을 밀어붙이는 이유와 야합에 의한 모종의 거래 의혹에 대해서는 시범사업 이후에라도 명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반값 한약이라는 포장으로 안전성과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첩약에 대한 대국민 임상시험이 시작된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은 첩약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즉시 중단돼야 마땅하다”며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은 안전성·유효성 미검증 문제점뿐만 아니라 원외탕전실의 불법 의약품 제조 문제, 첩약의 부작용 및 피해사례 등 수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 시범사업 기간 내내 우리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의협은 ▲수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을 즉각 중단하라 ▲전수조사를 통해 전국 원외탕전실의 의약품 불법 제조 실태를 즉각 파악하라
▲현시점에 기준자격 미달로 인증 받지 못한 모든 원외탕전실을 즉각 폐쇄하라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볼모로 한 정부의 한방선호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는 요구사항을 제시하면서 “대한의사협회의 이같은 요구사항을 무시하고 정부가 첩약 급여화 시범사항을 강행,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문제와 사고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보건복지부와 정부에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