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수석비서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파업강행을 예고한 의료계에 대해 자제를 당부했다. 그러면서 위법적인 단체행동에는 단호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만남에서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오는 26일부터 전국의사총파업 강행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는 의사들의 집단적인 행동에는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제2차 전국의사총파업이 실행되면 양측의 격렬한 충돌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의협은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만남 이후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양측의 현 사태의 심각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그러나 동시에 여전한 입장의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한의사협회는 이미 진행중인 젊은의사의 단체행동, 8월 26일부터 예정된 전국의사총파업의 계획에는 변화가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19 재확산의 위기 속에서 의료계의 집단행동 자제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확산 저지에 국가적 역량을 모아야 할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집단행동은 결코 지지받을 수 없다”면서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거나 비판할 수 있지만 합법적인 선을 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국민의 생명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휴진, 휴업 등의 위법한 집단적 실력 행사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공공의료의 확충은 우리 사회가 가야할 방향이라는 데 의문의 여지가 없다. 의료인들도 공감할 것”이라며 “어제 전공의들이 중환자실 확보, 선별진료소 운영과 확진자 치료 등 코로나 진료 필수 업무에 협조하기로 한 것은 다행”이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코로나 위기 극복에 우선 합심하고, 상황이 안정된 후 대화로 해법을 찾자고 내민 정부의 손을 잡아 주기 바란다”고 의협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