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가 최대집 의협회장 등 관계자와 만남을 갖고 대화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등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의대정원 확대 등 쟁점사항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그러나 오는 26일로 예정된 의사총파업을 철회하는 특단의 결과는 도출하지 못했다.

이날 만남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는 보건의료 현안정책에 대해 의료계와 열린자세로 진지하게 논의할 것이며, 오늘 이 자리가 당면한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진정성 있는 정책 대화에 정부와 의료계가 뜻을 합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와 의협은 현 코로나19 위기상황 극복과 상호 허심탄회한 대화의 필요성에 충분히 공감했으며, 조속한 진료현장 정상화를 목표로 복지부-의협 간 합의안 마련하기 위해 실무협의에 즉시 착수키로 했다는게 총리실 설명이다.

의협은 “국무총리와의 면담에서는 허심탄회한 대화가 있었으나 견해차는 여전했다”고 밝혔다.
의협은 의료계와 소통을 위한 국무총리의 의지는 높이 평가하면서도 “4대악 정책 저지를 위한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의협은 “대한의사협회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대집 회장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함께 참여하는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면서 “1시간의 길지 않은 시간이었으나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한의사협회의 의견을 경청한 후 정부의 입장에 대해 설명했다”고 전했다.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해 양측의 현 사태의 심각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그러나 동시에 여전한 입장의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부연했다.

의협은 “대한의사협회는 이미 진행중인 젊은의사의 단체행동, 8월 26일부터 예정된 전국의사총파업의 계획에는 변화가 없다는 점을 확인한다”며 “다만, 보건복지부와 실무차원의 대화는 즉시 재개해 의료계의 요구사항 수용을 통한 합리적인 해결 역시 함께 모색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국무총리와의 만남에는 최대집 의협회장, 방상혁 의협 상근부회장, 김대하 의협 홍보이사, 박지현 의협 정책이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