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 관련단체들이 첩약보험 시범사업 시행을 정부에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한약사회(회장 김광모)가 첩약보험 시범사업에 대한 정부의 방향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고 사업추진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22일 한약사회 관계자는 “정부가 첩약보험 논의를 금년 내에 급하게 마무리 짓고 내년 총선 이전에 무리하게 추진하려고 한다”며 첩약보험 시범사업 강행으로 인해 발생할 중대한 문제들에 대해서 묵살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의 졸속행정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한의원 중 절반은 한의사가 원내에서 한약을 조제, 전탕하고 나머지 절반은 원외탕전실에 한약조제를 맡긴다. 그런데 실상은 한의원에서는 한의사가 직접 조제하지 않으며 원외탕전실에서도 한약사가 조제하지 않고 있다"면서 “한의원의 한약은 대부분 무자격자들이 조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약의 안전성, 유효성, 균일성은 전탕 방법에 달려있다. 어떻게 조제(전탕)하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물인 한약의 질이 완전히 달라지 게 된다“며 지금 한의원과 원외탕전실에서 누가 어떻게 조제하고 있는지 아무도 알지 못하는 상황이며, 심지어 정부에서조차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러한 상황에서 첩약에 국가가 보험을 적용해주고 안전성과 유효성을 보장해 주는 것은 한 특정 직능을 위한 선심성 탁상행정을 대놓고 하겠다는 것"이라며 정부의 무대책 사업강행에 대해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한약사회는 “이같은 문제점들을 지속적으로 (정부에) 제기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강행하려 한다”며 ”복지부는 공무원의 본분에 맞게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삼고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무모한 강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