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기온이 올라가기 시작하는 봄철 신학기가 시작되어 학교 급식 등에 대한 식중독 예방·관리에 각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최근 국내 초·중·고교에서 급식으로 인한 식중독 사고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나, 학교 내 식중독 사고는 대형화되는 경향이 높고 지난해에도 봄철 식중독 사고가 잇따라 발생한 바 있어 올해 봄철 신학기에도 식중독 예방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 봄철 학교 식중독 : 13건, 888명(최근 4년평균) → 17건, 1,192명("11년) 

식약청은 봄철 신학기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 수칙을 꼭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방학 기간 중 사용하지 않았던 급식시설, 주방기구는 반드시 충분한 세척·소독과정을 거친 후 급식을 재개하여야 한다. 

더 이상 조리하거나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는 파래, 생굴 등 해산물이나 샐러드는 식단에서 빼도록 한다. 

또한, 지난해 학교이외 수학여행지나 수련시설 등지에서 학생급식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 환자수가 "10년 대비 9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오리엔테이션(O.T), 현장 체험학습, MT 등으로 청소년수련시설, 유스호스텔, 콘도 등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가급적 상수도 시설이 완비된 장소를 선택하도록 한다. 다만, 부득이하게 지하수를 사용하는 시설을 이용할 경우 지하수 검사 및 소독 여부 등을 철저히 확인하도록 한다. 

  ※ 학교이외(수련시설, 수학여행 등) 학생급식 식중독 발생 현황 : 21건, 863명("10년) → 22건, 1,691명("11년) 

시설의 종사자와 이용자는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등 3가지 위생관리 수칙은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식약청은 신학기 학교 식중독예방을 위하여 오는 3.5일부터 3.17일까지 시·도, 교육청과 지방식약청 합동으로 학교 및 학교식자재납품업소 등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