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와 청소년, 바쁜 직장인이 가정에서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가공식품의 나트륨 함량이 줄어들게 된다. 짜장·스파게티·우동 소스 등 조미식품의 나트륨 함량이 최대 5%, 샐러드드레싱 등 드레싱류의 나트륨 함량이 최대 10%까지 줄어들고, 죽 등 즉석조리식품도 최대 43%까지 나트륨 함량이 줄어든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 "10년도 생산액(천원) : 조미식품 1,854,494 드레싱 217,061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국민의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 지난 해 라면 등 "면류"와 간장 등 "장류"에 이어 올해 소스류 등 "조미식품"과 "드레싱류", "즉석조리식품"의 나트륨 함량 저감화를 추진하고 업체가 자율적으로 동참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조미식품" 등의 경우 그간 업체별로 소비자 요구를 반영하여 소량 나트륨 함량을 줄이기도 하였지만, 여러 업체가 함께 조미식품(13품목), 드레싱류(8품목), 즉석조리식품(30품목) 등 총 51개 품목을 계획하여 추진하기는 처음이다. 

조미식품의 경우, 나트륨 함량이 평균 3% 저감화된다. 롯데삼강의 경우 까르보나라 스파게티 등 소스 5품목에 대해 평균 4.4% 저감화할 예정이고, 오뚜기는 오삼불고기 덮밥 소스 등 조미식품 8품목에 대해 평균 2.7% 저감화하기로 하였다. 

드레싱류는 나트륨 함량이 평균 5% 줄어든다. 대상은 참깨 드레싱 등 드레싱 5품목에 대해 10%, 오뚜기는 허니크림 드레싱 등 드레싱류 3품목에 대해 평균 3.5% 저감화한다. 

즉석조리식품도 나트륨 함량이 평균 4% 저감화 될 예정이다. 동원F&B는 양반 굴미역죽 등 8품목에 대해 평균 3%, 오뚜기는 크림수프 등 4품목에 대해 2.9%, 아워홈은 치킨 파지타 등 4품목에 대해 평균 2.4%, 대상은 우리쌀 컵수프 등 13품목에 대해 평균 2.0% 저감화할 예정이며 추가로 동원은 기존 제품 대비 나트륨 함량이 43.3% 저감화된 신제품 죽을 출시할 예정이다. 

식약청은 금년부터 업체가 맛을 유지하면서 나트륨을 줄일 수 있도록 기술지원도 추진할 예정이며, 소비자의 입맛을 한 번에 바꾸기는 어려우므로 나트륨 함량을 단계적으로 저감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WHO 권고량까지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업체 뿐 아니라 소비자도 나트륨 함량이 낮은 제품을 선택하고, 생활 속에서 싱겁게 먹는 등 노력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