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건강기능식품을 선물용으로 많이 구입하는 설 명절을 맞이하여 올바른 건강기능식품 구매요령을 안내한다고 밝혔다. 

현재 복용하는 약물이 있는 경우 구매 시 주의사항은, 당뇨 치료제를 나이아신 함께 사용하거나, 골다공증 치료제를 마그네슘, 칼슘, 철과 함께 사용하면 약효가 떨어지므로 이들 영양소를 주성분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 치료제의 경우에는 요오드, 칼륨을 함께 사용시 혈액내 칼륨 햠량의 증가를 유발하여 고칼륨혈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와파린 등 혈액응고 저해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비타민K, 클로렐라(비타민 K함유) 함유 건강기능식품 섭취 시 혈액응고 저해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 장기이식자 등 사이클로스포린 등 면역 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클로렐라, 스피루리나 등 면역기능을 증진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 섭취는 피하여야 한다. 

그 밖의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구매 요령으로는, 

 ○ 제품앞면의 "건강기능식품" 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 식약청에서 기능성을 인정한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인증마크)을 표시할 수 있으므로 구입 전에 제품 앞면의 "건강기능식품 "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 마늘류, 감초, 가시오가피 등 소위 "건강식품"은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져 섭취되어온 식품이거나 식약청 인정을 받지 않은 제품으로 포장지에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도안이 없다. 
  - 특히, 해외구매대행 등을 통한 제품 구입 시에는 안전성 및 기능성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구입에 유의하여야 한다. 

 ○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 건강기능식품은 TV, 신문, 인터넷 등 광고에도 사전심의를 받도록 되어 있으므로, "특효", "100% 기능 향상" 등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하는 과대광고에 주의하여야 한다. 
  - 특히, 건강기능식품은 질병 치료로 처방되는 "약"이 아니므로 항암효과, 당뇨에 탁월 등 "질병"을 치료한다는 허위·과대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 내가 원하는 기능성 제품인지 확인해야 
  - 건강기능식품은 제품별로 기능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개선, 체지방 감소 도움, 식후 혈당상승 억제 등의 기능성표시를 확인하여 구매 목적에 맞는지 살펴야 한다. 

 ○ 섭취시 주의사항 표시 및 유통기한 표시 확인해야 
  - 섭취방법, 알레르기 반응 등 섭취 시 주의사항과 유통기한이 충분한 지 등을 구매 전에 꼭 확인하도록 한다. 

식약청은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건강기능식품 구매 전에 의사 등 전문가와 상담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하고,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올바로 선택하여 건강한 설 명절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참고로, 식약청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은 청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건강기능식품 검색서비스 : http://hfoodi.kfda.go.kr 또는 http://www.foodnara.go.kr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