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 Miss A, 걸스데이, 포미닛, 2NE1, 쥬얼리의 공통점은? K-POP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4인조 걸그룹들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4인조 걸그룹과 사각턱 성형 수술에도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4인조 걸그룹처럼 4각턱에도 4자가 들어간다고? 재치있는 답변이긴 하지만, 정답은 아니다. 정답은 4인조 걸그룹과 사각턱 수술의 성공에는 구성원 "넷"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걸그룹의 성공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기본 가창력에, 리더와 비주얼 담당, 댄스 담당, 귀요미 담당처럼 각자의 개성이 잘 어우러져야 하듯, 사각턱 수술은 사각턱 절골, 피질 절골, 근육 제거, 지방 주머니 제거가 동시에 이루어질 때 금상첨화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요즘 사각턱 교정 수술은 All for One(올포원) 또는 4 in 1(포인원) 수술로 불리기도 한다. 키스유성형외과 안면윤곽성형 전문의인 최봉균 원장은 올포원 또는 포인원 사각턱 교정술에 대해 “4가지를 항상 동시에 수술하는 것은 아니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4가지 중 1~2가지는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면 턱 근육이 두껍지 않은 경우에는 턱 근육 제거가 굳이 필요 없고, 볼이 쑥 들어간 편이라면 지방제거를 하지 않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4인조 걸그룹처럼, 올포원 사각턱 성형은 어떻게 해야 최적의 구성이 되는 걸까? 키스유성형외과 최봉균 원장의 도움말로 사각턱 교정성형의 4가지 구성요소에 대해 조목조목 알아본다.

첫째, 사각턱 절골은 반드시 긴 곡선 사각턱 절골술이라야 한다. 사각턱 재수술도 많이 시행하고 있는 최봉균 원장에 따르면 사각턱 교정 후 재수술의 가장 큰 원인은 이차각, 또는 과도한 절골(개턱) 때문이라고 한다. 이전에는 이차각을 없애기 위해 세 차례 이상 뼈를 자르곤 했는데, 수술시간이 오래 걸리는데다 주변 연부조직에 상처가 많이 생겨, 수술 후 붓기가 매우 심한데도 이차각은 여전히 남아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키스유성형외과에서는 외부 흉터가 없도록 입안 절개만 이용해 한번의 절골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긴 곡선 모양의 턱선을 만들고 있다. 그 결과 수술시간이 짧고 주위조직에 상처를 주지 않아 붓기가 적으며, 이차각이 생기지 않아 가장 자연스러운 턱모양을 갖게 되는 것이다.

둘째, 갸름한 앞모습을 가능하게 하는 피질골 제거이다. 턱이 퍼진 경우는 사각턱 절골만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사각턱 끝이 안으로 말려들어가 있다면 피질골도 제거해 준다. 피질골 제거 후에는 옆모습뿐 아니라 앞에서 봤을 때도 갸름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셋째, 반영구적 보톡스 효과를 누리는 근육 제거이다. 사각턱은 뼈가 도드라진 부분도 있지만, 근육이 함께 발달한 경우도 많다. 이럴 때는 보톡스를 맞기도 하는데, 효과가 제한적이고 짧아서 계속해서 주사를 맞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사각턱 절골시 발달된 근육을 함께 제거해 주면 반영구적인 보톡스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넷째, 볼이 통통하고 크다면 지방주머니 제거도 필수다. 잘 발달된 볼 지방주머니는 얼굴을 통통하고 커 보이게 만든다. 별도 절개 없이 사각턱 수술 절개창으로 2~3분이면 간단히 볼 지방 제거도 가능하다.

양악수술의 메카인 대만 장궁기념병원(CGMH, Chang Gung Memorial Hospital)에서 현재 성형외과 개원의로는 유일하게 1년간 전임의로 수많은 양악수술 및 안면윤곽수술을 집도한 최봉균 원장은 “최봉균의 안면윤곽 이야기(http://goodprofile.blog.me)” 라는 블로그도 직접 운영하고 있다.

최봉균 원장은 "사각턱 수술은 입안 절개 만으로 부드러운 긴 곡선을 한 번에 잘라내는 섬세한 기술이 성공을 좌우하는 셈이므로, 시술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진단과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절골한 뼈를 보여달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귀띔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