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식품의약국(FDA)는 지난 4월 동안 톡소플라스마(toxoplasmosis) 감염 여부를 알아내는 새로운 테스트 방법을 승인했다.

FDA는 과거 4개월 안에 감염돼 발전해오는 "고양이찰과상감염증(cat scratch disease)"으로 잘 알려진 톡소플라스마증은 부풀어 오른 림프절 테스트 양성반응으로 임신부나 사람에게 감염된지의 여부를 알아보는 테스트다.

만일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될 경우 임신부의 태아로 감염될 수 있다. 톡소플라소마증이 톡소플라스마 원충에 의한 사람 및 동물의 공통 전염병이기 때문에 임신부가 감염될 경우 사산이나 심각한 태아 기형을 초래할 수 있는 증세다.

태아에 감염될 경우 면역체계를 교란시키면서 사람들의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하며, 임산부의 경우 유산, 사산, 또는 태아의 머리가 커지거나 작아지는 등 비정상적인 크기로 성장할 수 있으며, 이 아이들은 일생 중 시력의 상실, 정신적 손상 또는 발작 등의 증상이 야기될 수 있다.

톡소플라스마증은 톡소플라스마 곤디 기생충(parasite Toxoplasma gondii)에 의해 감염되며, 다른 테스트 방법에 의해 확인된 톡소플라스마 감염이 확인된 사람들에 대해 승인이 된 “VIDAS TOXO IgG Avidity assay”는 톡소플라스마 곤디 기생충에 의한 감염이 4개월 미만인지를 입증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 기생충에 의해 야기된 인간 항체는 처음과 4개월 후가 다르게 반응을 보인다.

고양이와 고양이에 사용된 대소변 깔개에 대한 노출이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톡소플라스마증은 다른 동물과 새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고양이는 기생충과 가장 관련이 깊다. 이 기생충은 날 것을 먹거나 덜 익힌 고기를 먹음으로써 감염될 수 있다. 이 증상은 부풀어 오른 림프절(swollen lymph nodes)과 같은 증상과 유행성 독감 증세와 비슷하다.

한편,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600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톡소플라스마 곤디에 감염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FDA 장치 및 방사능 건강 센터는 “이 테스트 방법은 의사들에게 임신 전이나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증 감염된 사실이 확인된 경우 이를 알아보는 추가적인 도구(테스트 방법)를 제공해준다”고 밝혔다.

이 VIDAS TOXO IgG Avidity assay 테스트 방법은 미국 미주리주의 헤이즐우드에 위치한 "bioMerieux Inc."가 생산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