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배우 겸 모델 이파니씨. 그녀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한 것은 따로 있었다. 수술 후 빠른 복귀다.

일반적으로 성형수술 중 고난이도의 큰 수술로 알려진 양악수술, 큰 수술인 만큼 회복기간도 상당히 길 것으로 예상했지만 그녀는 수술 후 2주 만에 KBS 2TV "출발드림팀"에 복귀하여 무사히 녹화를 마쳐 주변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녹화 당시 약간 부은 얼굴이었지만 방송에는 큰 차질이 없었던 것.

통상적으로 양악수술은 수술 후 일정기간동안 윗니와 아랫니를 고정하는 "악간고정"을 시행한다. 악간고정을 하게 되면 수술 직후 환자는 숨쉬기, 식사 등에 다소 제약이 있게 마련. 하지만 요즘에는 이런 악간고정을 시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랜드성형외과 유상욱 원장은 “최근 악간고정을 하지 않는 "무고정 양악수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 악간고정이 없으므로 수술 직 후 편안한 호흡 및 대화가 가능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입을 벌려 자유롭게 식사가 가능하다. 또한 일정기간 입을 묶어 턱관절이 굳어지지 않으므로 입을 벌리는 연습이 필요 없어 치료기간 또한 단축된다. 따라서 수술 후 빠른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한 것이 큰 장점이다”고 말한다.

하지만 회복기간이 짧아졌다고 해서 간단히 여길 수술은 아니다. 유상욱 원장은 “안면윤곽수술과 같은 양악수술은 재수술이 쉽지 않은 수술인 만큼 무엇보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어렵게 수술을 결심한 환자의 만족도를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따라서 경험이 풍부한 병원과 전문의를 선택함은 물론,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와의 협진 시스템, 마취과 원장의 상주, 안전시스템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단순히 예뻐지기 위한 목적이 아니다. 비대칭,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 장애, 저작기능 등을 교정하는 목적이 우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그 어떤 수술보다 환자의 건강을 우선 고려해야하는 것이 바로 양악수술이다.

도움말: 유상욱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 성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