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사회 긴급 지부장회의 모습.^^^
일반의약품의 슈퍼 등의 판매 허용에 대한 여론이 높아가는 가운데 약대 증원 등 약계현안이 잇따라 불거지자 약사회가 이들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활동에 착수했다.

10일 대한약사회 전국 16개 시도지부장들은 긴급 지부장 회의를 앞두고 최근 "의약품 약국외 판매" 주장 및 "무분별한 약대정원 증원문제"와 "금융비용제도 도입후 야기된 공급자 횡포" 문제에 대해 복지부를 방문해 이동욱 국장을 면담했다.

전국 지부장 대표로 시도지부장 간친회 홍종오 회장(대전지부장)와 김준수 총무(강원지부장) 및 민병림 서울지부장이 박인춘 대한약사회 부회장과 함께 복지부를 방문해 현안에 대한 항의의 뜻을 전하고 조속한 대책을 촉구했다.

약사회는 협의없이 진행된 정원 증원에 대해 강력 항의했으며, 향후 우려되는 과다한 인력배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약국,병원,제약 등 현재의 불균형 인력배치 요인을 해소하고, 인력이 한 곳으로 편중되지 않도록 구체적인 적정 인력배치 계획을 수립해 줄 것을 건의했다. 특히 무분별한 약국개설 등으로 인력이 쏠리는 현상에 대한 대책마련도 강력히 촉구했다.

복지부는 먼저 약대정원 증원 문제에 있어 과거처럼 약사회와 협의할 충분한 시간이 없었으며 증원이 아닌 보완으로 봐달라며 사전협의가 없었던 점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

또한 추가 약사인력 증원계획은 없다는 사실을 밝히고 지금부터 6년제 약사가 배출되는 시점에 맞춰 약사 전문인력의 적정한 배치방안에 대해 약사회 및 전문가, 그리고 외국의 사례를 검토해 구체적 방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약품의 약국외 판매 문제에 대해 복지부의 기본 기조에 변화가 없다는 사실을 재확인 했으며, 복지부 입장에서 볼 때 약사회 차원에서 국민에 다가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