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전의총 광고 공개^^^
전국의사총연합은 지난 9일 한겨레신문 4개면에"보건의료분야 비전문가가 문제다"란 제목의 광고를 게재하고 이는 곧 어린이에게 운전대를 맡긴 꼴이라며 국회 및 정부정책에 대한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번 광고에서 전의총은 “보건분야의 경험이 없는 비전문가가 보건정책을 다룬다는 것은 어린아이가 운전대에 앉아있는 것처럼 위험한 일"이라면서 “보건분야 역시 국방부나 법무부처럼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보건과 복지는 분리되어야 한다”며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최근 국정감사에서 환자를 마루타에 비유하면서 전공의를 폄하한 민주당 의원도 그가 보건분야의 비전문가였기 때문에 벌어진 상황이라고 전의총은 신랄하게 비판했다.

전의총은 “이 의원이 "전공의가 진료실과 수술실에 제멋대로 드나든다"며 "진료실 출입 시 환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법안을 만들겠다"고 했는데 이는 진료현장을 몰라서 나온 현실성 없는 발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많은 대학병원들이 의사면허가 없는 사람들에게 수술과 검사, 처방까지 맡기는 것이 더 큰 문제이며, 현대의학교육을 받지 않은 자에게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의를 제기했다.

또한 전의총은 건강보험재정에 대해 “약제비가 높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약 처방을 많이 해서가 아니라 약값이 비싸고 조제료가 높기 때문"이라며, “약값을 정하는 정부가 비싸게 정해 놓았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조제료의 경우, “30일치가 들어있는 약 한 통을 집어주는 대가로 30일치 조제료가 나간다”며 “약값과 조제료를 줄이면 건강보험재정을 아낄 수 있다”고 대안도 제시했다.

전의총은 “우리나라의 복지부는 의학교과서를 버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지침대로 치료할 것을 강요한다”며 “위궤양으로 위출혈이 생긴 환자에게 위내시경을 이용한 클리핑으로 간단히 치료하고 치료비를 받으면 불법이고, 수술실로 옮겨서 배를 열고 개복수술을 하면 합법”이라며 사례를 제시했다.

전의총은 “진료의 중심이 환자가 아니라 건강보험공단이 되었으며, 건강보험공단은 때로 의사들에게 어리석은 치료를 강요한다”고 비판하고 “이 모든 것이 비전문가가 전문가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기 떄문이며, 보건분야는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