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명 호텔의 메니저로 근무하고 있는 김수지(가명, 29)씨는 하루에 만나는 국내 기업 총수 뿐만 아니라, 국내 방문 외국 기업 및 비즈니스맨들의 객실 예약 및 프론트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메니저로 그 누구보다 능력을 인정 받고 있는 커리어 우먼이다.

서비스업종의 특성으로 그녀의 표정은 대부분 환한 웃음이다. 매일 환한 웃음을 유지하기 위해 거울앞에서 웃는 그녀지만 들쭉날쭉한 치아로 인해 늘 거울속 자신의 웃음에 대해 만족스럽지 못해 고객 앞에서 가벼운 미소만으로 화답하고 있다.

이런 김씨처럼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자신의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에 대한 콤플렉스로 인해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직종을 변경하는 이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런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의 대부분은 치아교정을 생각하지만, 1년 이상의 오랜기간이 필요한 치아교정 기간으로 인해 선뜻 치아교정을 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치아교정의 기간이 길어지면서 사회활동에 지장 없이 일주일 정도로 교정이 가능한 급속교정치료를 택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급속교정이라는 단어가 내포하고 있는 교정이라는 뜻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치아교정의 일부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급속교정은 치아성형의 다른 말로 기존의 치아교정과 치료방법에 있어 차이가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의 뿌리까지 움직여 치아의 위치를 변화시켜 가지런하게 만드는데 비해 치아성형은 치아교정과 달리 보철을 이용하여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치아를 삭제하여 세라믹을 붙이는 것으로 치아의 형태와 배열, 치아의 색깔까지도 바꿀 수 있다.

치아성형은 돌출치아, 덧니, 벌어진 치아나 변색 치아 등 다양한 치아의 형태에 치료가 가능하다. 치아성형은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치아에 회색빛의 띠가 형성된 경우 교정치료는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치아성형을 통해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를 가질 수 있다.

부산 화이트e치과 김민경 원장(http://www.whiteface.co.kr)은 “최근에 치아성형의 환자들이 많다. 치아교정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막연한 연예인들에 대한 동경 및 모방 심리와 시간이 단축된다는 점 때문에 치아성형을 고집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또 “치아의 상태에 따라 치아교정과 치아성형 중 어떤 치료방법이 적합한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과 치아성형을 같이 진단받을 수 있는 병원에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을 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겉으로 보이는 외모만이 자신감을 형성시켜 준다는 것은 지난 얘기들이다. 순간의 교정 시술을 막연히 쫓기 보다는 자신의 치아 상태와 원인을 잘 파악해 자신에게 맞는 적합한 시술이 최대의 시술 효과를 낼 수 있음을 명시해야 하겠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