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표준화를 위한 사업에 국비가 지원되면서 전통의학 국제표준을 선점 작업이 활기를 띠게 될 전망이다.

대한한의사협회 한의학표준연구원(원장 최승훈)은 최근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과 "한의약 의료기술 및 의료기기 표준화 기반 구축 사업" 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전통의학 국제표준 마련에 본격 뛰어들었다.

지난 7월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에서 공모한 "2010년 표준기술력향상사업 추가 신규지원 대상과제"로 한국한의학표준연구원이 주관하는 한의약 분야 표준화 사업이 선정돼 2010년 8월부터 2015년 7월까지 5년간 총 14억 원의 정부출연금을 지원받게 됐다.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의학 관련사업이 보건복지부 이외 타 정부부처의 지원을 받아 국책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세계 전통의학의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각국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앞서 중국 측의 제안으로 2009년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전통의학 표준 기술위원회(ISO/TC249)가 설립됐으며, 지난 6월 총회에서 총 4개 분야의 업무범위를 확정하고 2011년부터 전통의학의 국제표준화를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미 중국은 2003년부터 중의학의 국제표준화를 국책과제로 선정해 의학용어 및 교육훈련, 시술 등에 대한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중의학을 전통의학의 국제표준으로 만들기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 지경부가 "한의약 의료기술 및 의료기기 표준화 기반 구축 사업"을 국책사업으로 선정하면서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는 전통의학 표준화 경쟁에서 한의약의 지위를 굳건히 하고, 향후 세계 전통의학시장에서의 한의약의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한의계는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한의약 의료기술 및 의료기기 표준화 기반 구축 사업"은 한의약 표준화기반구축사업과 한의의료기기표준개발, 한의약의료기술표준화, 한약재관련표준개발 등 4개 분야에 걸쳐 진행되며, 한국한의학표준연구원이 사업 전반을 총괄하고, 한의학정책연구원, 한국한의약연구원, 경희대 한의과대학, 경원대 한의과대학 소속 연구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