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제약업계의 여성 인력이 40%에 육박하는 등 여풍이 거세졌다.

여성특유의 세심함과 우수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장점으로 마케팅과 영업 등 제약사 주력 사업분야에 맹활약 중이다.

주요 제약사의 여성 마케터들로 구성된 "WMM(Woman Marketer Meeting, 회장 한국아스트라제네카 장영희 상무)"이 발표한 "제약 여성마케터의 현황보고"에 따르면 주요 다국적제약사 여성인력 비율이 처음으로 40%를 넘었으며, 마케팅 분야에서는 과반이 넘는 61%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조사는 WMM에 소속된 14개 제약사(다국적사 12 개사, 국내제약사 2개사)를 대상으로 2010년 현재 여성인력현황을 조사한 결과다.

2005년 32%였던 여성인력비율은 매년 꾸준히 증가해 올해 39%를 기록했다.

제약사별로는 다국적제약사인 한국MSD(46%), 한국화이자제약(46%)의 여성인력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내 제약사 중에는 한독약품이 37%의 높은 비율을 보였다.

마케팅 분야의 경우 합병 등의 이슈로 전체 여성마케터 인력은 증가했으나 여성 마케터 비율은 전년대비 1% 하락해, 증가율이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 여성마케터 중 팀장급이상의 비율은 전년대비 2% 상승한 10%를 기록 질적 성장을 보였다.

여성마케터 비율은 한국 바슈룸(78%), 한국 룬드백(75%), 바이엘쉐링제약(71%), 한국 MSD(71%)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WMM 장영희 회장은 “최근 제약 영업마케팅 환경이 변화하면서 섬세한 감성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원할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여성 영업∙마케터들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WMM을 통해 여성 영업, 마케터간의 교류 활성화하여 제약업계 여성마케터들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WMM은 제약업계 여성들의 권익을 위해 1992년에 발족했다.

제약 마케팅 및 헬스케어 관련 업종에서 5년 이상 경험한 이들이 주축으로 2010년 현재 32개사의 50여명이 회원으로 등록했다.

주요 활동은 연 1회 오픈 세미나를 통해 업계 현황에 대한 분석 결과를 공유하고 있으며, 회원들의 자기 계발을 돕기 위해 업계 구루를 초청해 마케팅과 리더십, 최신 트랜드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