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선거 때만 되면 나타나는 의약계의 특정후보 지지선언을 보면서 조금은 착잡한 마음이 든다. 한편으로는 적극적인 의사표시를 통해 자신들의 입장을 천명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그러나 우리나라 정치현실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이는 "도" 아니면 "모"라는 결과를 낳아 이득과 손해를 끼치는 영향으로 되돌아온다고 본다. 물론 이런 의사표시를 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그 결과가 결국엔 국민의 피해로 남는다는 것이다.

의약단체의 속성상 정치현실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다, 각종 사업 추진 및 정부정책과 관련한 문제에서는 자신들의 입장을 이해하는 우군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문제는 이런 일방의 지지 선언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해도 결국엔 그 혜택을 입지 못한 반대의 입장에서는 괘심 죄 등이 적용돼 반대 깃발을 들게 함으로써 매번 분쟁의 씨앗을 남겼다는 사실이다.

정당이나 정치인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당연히 자신들을 지지해주지 않은 단체의 각종 요구를 예쁘게 봐줄리 없다. 반대로 지지의 은혜를 입은 쪽에서는 무리해서라도 그들의 요구를 들어 주려고 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상반된 입장은 국민 간, 여-야 간, 단체 간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급기야는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는 것을 우리는 많이 체험했다.

정부나, 정당이나, 정치인들이 진정코 특정 단체의 이익이 아닌 국민을 위한 정책과 법을 만들려면 바로 이런 문제에 봉착해 객관성을 잃는 원초적인 문제를 제공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이는 자칫 정부나 정치인들이 국민은 뒷전이고 자신을 지지해준 단체의 이익을 대변해주는 꼴이 돼 결국엔 국민의 피해로 귀결되는 부메랑이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정칙속성상 특정단체가 어느 일방을 지지하는 순간부터 반대편의 눈총을 사게 되고, 그 결과는 다양한 곳에서 표출된다. 물론 그동안의 예에서 보듯 각 단체장들이 이를 발판으로 국회로 진출하는 경우도 흔하다. 그렇다보니 되레 이것이 국회로 가는 순서 인양 착각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실제 그런 결로를 통해 국회로 간 의원들은 임기 내내 그 단체의 대변인 격 역할을 자처하고 있는 것도 사살이다.

이래서는 안 된다.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민감한 정책과 사안을 다루는 보건복지 쪽에서는 어느 단체건 선거와 관련해서는 중립을 지켜야 할 것이다. 설령 그런 뜻이 모아진다 하더라도 내부 결속은 하되 드러내놓고 누구를 지지하겠다는 의사표시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이다.

이번 선거도 예외는 아니다.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약사, 보건의료노조와 "건강세상네트워크" 등 보건의료 시민단체 회원 678명이 모 후보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의 뜻을 밝히고 나섰다.

앞으로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선거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자신들의 지지선언이 과연 국민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자신들의 안위를 위한 것인지 한번쯤 되돌아보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