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라인 턱선과 동안, 안면윤곽수술의 열풍으로 커다란 주목을 받던 양악수술이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양악수술이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은 아마도 "심미적"인 부분의 개선에만 목적을 두고 무리스러운 수술을 감행했다는데 가장 큰 이유가 있을 것이다.

턱교정 수술방법 중 하나인 양악수술은 기본적으로 기능적인 부분과 심미적인 부분 모두를 만족시켜야 한다.

즉, 턱교정 수술은 저작 및 발음 등 기능상의 문제와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어 주는 심미적인 두 부분이 모두 충족되어야 수술 후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외적으로 보여지는 심미적인 부분에만 목적을 둔 경우 수술 자체를 후회하게 되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의 저해를 야기할 정도의 심각한 부작용까지도 발행하므로 반드시 철저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

건국대학교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김재승교수는 양악 수술의 만족도를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 하려면 수술 전,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은 반드시 체크해 봐야 한다고 말한다.

첫째,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상담과 진단을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는 일이다. 각 개인이 지닌 턱뼈와 치열의 특징을 분석하여 치료과정을 수립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교정이나 수술을 감행하는 것은 차후 재수술 조차도 어려운 부작용을 야기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둘째, 정밀한 검사가 가능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이동하여 변화를 주는 수술이므로 입체적인 분석을 통해 얼굴의 구조를 이해하여 수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요즘은 얼굴 내부 뼈의 해부학적 구조를 파악,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가능하도록 해 주는 3D CT(3차원 영상분석)가 턱교정 수술에 도입되어 있어 출혈 등 수술에 따른 여러 부작용들을 최소화 시켜주고, 안전하고 정교한 개인별 맞춤 수술도 가능하게 되었으므로 반드시 체크하는 것이 좋다.

셋째, 전신마취가 행하여지는 수술인 만큼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구강악안면외과와 마취과, 교정과 전문의의 진료를 한 공간에서 받을 수 있는 종합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고 만족한 결과를 얻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김 교수는 “돌출입수술이나 주걱턱, 안면비대칭수술 등의 양악수술이 아름다운 안면윤곽을 만들어 매우 드라마틱한 효과로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극복하게 도와주는 수술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하지만, 그 효과만큼 위험도가 높은 것도 사실이니 수술 전 철저하게 준비하고 체크하는 것이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