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현성 원장 ^^^
앞니는 첫인상을 좌우하는 데 매우 큰 역할을 한다. 눈이 마음의 창이라면 가지런한 치아는 신체의 창이라고 할 수 있다. "앞니가 벌어져 있으면, 복이 나간다"라는 옛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벌어진 치아는 관상학적으로나 타인에게 비추어지는 첫인상에서나, 스스로 느끼는 콤플렉스의 유발문제에서나 자유롭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웃거나 말할 때마다 손으로 입을 가리게 만드는 벌어진 앞니는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좋을까?. 앞니가 벌어지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눠진다. 발육상의 문제와 병리학적인 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발육상의 문제란 치아를 포함하는 턱 뼈 즉, 악골과 치아크기 간의 부조화에서 기인한다. 턱뼈가 지나치게 크거나 치아가 작은 경우에 치아가 벌어지게 되는데 앞니가 특히 많이 벌어지게 된다.

이 외에도 치아의 결손으로 인해 치아가 벌어지는 경우가 있다. 치아와 턱뼈의 크기는 적당한데, 치아가 선천적으로나 후천적으로 없는 경우에 치아들이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병리학적 문제로는 젊었을 때에는 치아가 가지런했으나, 점점 나이가 들면서 앞니가 벌어지는 경우이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치아를 지지해 주는 잇몸 뼈가 약해져 치아의 동요도가 생기고 식사 등의 일상적 생활로도 치아는 이동하게 된다. 특히 씹는 힘이 앞니 쪽으로 전달되는 생리학적인 특성상 앞니가 풍치에 의해 벌어지는 경우가 많아지게 된다.

서울퍼스트치과 정현성 원장은 “이렇듯 벌어진 앞니는 원인이 다르므로 치료 또한 원인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고 설명한다.

벌어진 앞니를 부작용 없이 치료하는 방법은 원인 및 증상에 따라 네 가지로 나눠진다.

첫 번째, 턱뼈가 커서 앞니가 벌어져 있는 경우, 치아의 크기가 정상이라면 교정치료 등을 통해 공간을 재분배하고, 남는 공간은 보철치료의 힘을 빌어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교정만으로도 벌어진 치아들의 공간을 없애는 것이 가능하지만, 공간이 지나치게 크다면 보철치료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두 번째, 치아의 크기가 작아서 생긴 경우, 치아의 크기를 반드시 키워주어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를 키우는 방법은 레진 치료를 통해 가능하다. 레진은 치료가 1회로 간단하며 다른 보철치료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른 치료에 비해 변색의 가능성이 높은 편이고 부주의하게 사용할 경우 탈락이나 파절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치아의 삭제가 없는 만큼 수리가 용이하고, 재치료가 간단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레진치료 이외에는 라미네이트치료와 올세라믹치료 등을 시도할 수 있는데, 라미네이트는 치아를 최소한으로 삭제한 후 얇은 도자기판으로 접착하여 치료하는 방식이고, 올세라믹치료는 삭제 후 치아를 완전히 덮는 방법이다.

보철치료의 경우는 이처럼 치아의 삭제가 불가피하나 시술후의 만족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어 시술을 원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세 번째, 치아의 결손이 있는 경우, 교정치료를 시행한 이후 결손부위에 일반적인 보철이나 임플란트 치료를 하게 된다. 보철이나 임플란트 치료는 벌어진 이를 치료하는 것은 물론 구강기능의 회복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누릴 수 있도록 해 준다.

네 번째, 질병인 풍치로 인해 치아가 벌어진 경우, 일단 잇몸치료를 시행하여 건강한 잇몸을 되찾아준 후에 치아가 원래의 위치에 갈 수 있도록 치료해야 한다. 그러나 장시간에 걸쳐 서서히 이동된 치아가 염증이 소실되었다고 해서 처음의 위치로 가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므로 잇몸치료를 통해 더 벌어지는 것을 막고 안정된 위치로 이동시킨 후에 치아교정이나 보철을 통해 벌어진 치아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