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성돈 원장 ^^^
하지정맥류는 다리 표면위로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온 혈관 기형 증상이다. 이는 발생 비율이 인구 100명당 2명일 정도로 비교적 흔한 질환이다. 특히 여성의 하지정맥류 발생 비율이 남성보다 4배 정도 많은데, 연령을 불문하고 여성에게 하지정맥류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20대 여성-스키니 팬츠

스키니 팬츠는 20대 여성들의 필수 패션 아이템이다. 다리에 꽉 달라붙어 다리 라인을 그대로 보여주는 등 섹시함을 부각시킨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대를 불문한 여성들의 섹시 아이템인 미니스커트와 함께 입는 레깅스는 다리 라인을 강조하여 아름다움을 더해주게 된다. 허나 스키니 팬츠나 레깅스는 외적으로는 아름다울지 몰라도 다리 건강에는 치명적이다. 몸에 꽉 조여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붓거나 당기는 증상뿐 아니라 심하면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30대 여성-임신

임신 중에 커진 자궁은 상대적으로 하지의 정맥에 압박을 가하게 된다. 이로 인해 다리 정맥피의 회귀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된다. 뿐만 아니라 태아가 자라면서 배 속의 장기를 누르면 정맥이 압박을 받아 혈액순환 장애를 부르게 되는데, 이 또한 하지정맥류 발생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증상의 완화를 위해 몸이 잘 붓는 임산부의 경우 음식을 최대한 싱겁게 먹는 것이 좋겠다.

50대 이후-노화

정맥벽은 나이가 들수록 그 탄력이 감소된다. 그럴수록 종아리 근육 또한 위축되는데 이는 하지정맥류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다. 노인의 경우 증상이 더 쉽게 악화된다는 점도 문제다. 하지정맥류는 외관상 보기 안 좋을 뿐 아니라 저릿함, 다리 통증 등을 불러 노후 삶의 질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때문에 하지정맥류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노화의 증상으로 대수롭지 않게 여길 것이 아니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하정외과 강동점 채성돈 원장은 “임신 중인 환자의 경우 당장의 적극적인 치료가 힘들기 때문에 보존요법 및 약물요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키게 된다.”며 “좀 더 근본적인 치료 방법인 정맥내 레이저 요법은 부분 마취로도 가능하고 수술 후 바로 귀가가 가능한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노인의 경우에도 큰 부담 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고 전한다.

과거 중년의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던 하지정맥류는 이제 더 이상 중년의 질환이 아니다. 때문에 연령별로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이유를 정확히 알고 적절한 예방법을 취하여 건강한 다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겠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