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최근에 자체 개발한 "압타머를 이용한 항바이러스제"가 세포에서 돼지 써코 바이러스(PCV2)의 증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음을 밝혀냈다.

압타머는 화학항체로서 특정 단백질을 대상으로 선발할 경우 친화성과 특이성이 매우 높아 원하는 대상만을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압타머 기반 항바이러스제제를 치료제로 사용할 경우 체내의 면역학적 거부반응이 거의 없고, 화학적인 대량 합성이 가능하여 생산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또한 약물내성을 줄일 수 있어 차세대 항바이러스제로 평가받고 있다.

돼지 써코 바이러스는 PCVD(Porcine Circovirus Associated Diseases)의 주요 원인체로 돼지생식기호흡기 증후군 바이러스(PRRSV)나 세균등과 같은 병원체와 복합감염을 유발하고, 최근까지 양돈장 자돈폐사의 주원인인 만성소모성질환(PMWS)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예방법으로는 백신접종과 사양관리 개선 등이 있다.

검역원 송재영 바이러스과장은 “특히, 이번에 개발된 압타머를 항바이러스제제 실용화 기술과 접목할 경우 돼지 써코 바이러스(PCV2)는 물론 다른 바이러스질병 치료제 개발에도 적용이 가능해 기술적?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