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 외모에 관심이 많을 시기 모든 호기심들을 꾹꾹 눌러가며 책과 씨름하던 수험생들이 드디어 해방의 날을 맞았다. 수능 끝나면 꼭 해야지 하며 계획했던 일들을 하나하나 실행에 옮길 일만 남은 것이다.

한 설문조사기관에 따르면 수능 후 수험생들이 계획한 일 중 1위가 다이어트 즉 스타일변신으로 집계됐다. 이는 수험생활을 통해 불어난 체중을 감량하여 건강도 되찾고, 멋진 몸매로 즐거운 대학생활을 시작하고프다 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다.

따라서 수험생들의 다이어트에 있어 주의할 점들을 가로세로한의원 한순현 원장을 통해 알아본다.

첫째, 즉흥적 다이어트는 피하라. 새내기 대학생의 꿈에 부풀어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면서, 즉흥적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수험생이라는 특수한 몸상태 즉 운동부족, 스트레스 누적, 불규칙한 식생활등으로 심신이 지쳐있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즉흥적 다이어트를 추진할 경우 근육량 저하, 빈혈, 생리불순, 기초체력저하 등의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개인별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그에 맞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지속적으로 진행하도록 한다.

둘째, 단식 다이어트는 생각조차 버려라. 흔히들 무작정 굶으면 살이 빠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단식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몸 속 수분이 빠져나갈 뿐만 아니라 필요 전해질까지 빠져나가면서 체중 감량 이전 건강에 마이너스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더욱이 신경성 소화장애를 호소하는 수험생일 경우,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는 자칫 소화기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따라서 요요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개인별 체질에 맞는 고른 영양섭취와 적절한 운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셋째, 다이어트 스케줄을 철저히 지켜라. 다이어트 실패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다이어트 스케줄 불이행" 이 아닐까 싶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누구나 불 끓는 각오를 한다. 하지만 친구들과의 약속, 집안 행사, 체중감소 정체기의 슬럼프 등 수많은 이유들로 다이어트 계획을 어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수험생들에게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음주와 과식, 폭식, 야식을 자제하고, 다이어트 스케줄에 따른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다이어트를 권한다.

가로세로한의원 구리점 한순현 원장은 “수험생의 건강관리, 외모관리에 있어서, 우선 수험생이라는 특수성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고 설명하며, “ 다이어트 시도 전 개인별 건강상태를 살핀 후 그에 따른 적절한 스케줄과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스트레스성 피부트러블, 탈모도 최근 증가추세인데, 이 또한 수험생이라는 특수한 환경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절한 휴식, 영양섭취 등으로 대부분 호전이 가능하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적절한 처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도움말:가로세로한의원 구리점 한순현 원장)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