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여성의 유두는 평평하거나 살짝 나와 있다가 춥거나 자극이 가해지면 유륜 부위의 근육이 수축해 오톨도톨 해지며 돌출하게 된다.

그에 비해 함몰유두는 평상시 유두가 배꼽처럼 유방 속에 묻혀 있고, 심한 함몰유두의 경우는 자극을 하면 돌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유방 속으로 숨어 들어가기도 한다. 함몰유두는 주로 선천적인 원인으로, 여성의 약 2∼3% 에서 발생한다.

유두함몰은 대부분 어려서부터 발견할 수 있는 데,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다가, 대부분 결혼 적령기가 되어서야 성생활과 수유문제를 생각해서 수술을 고려하곤 한다.

함몰유두가 아무 치료 없이 저절로 교정이 되는 경우는 주로 상태가 심하지 않은 경우이고, 상태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이미 함몰유두로 성장이 끝난 경우에는 유두 교정기로는 교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과거의 함몰유두 수술방법은 흉터가 크고, 섬유조직의 절제와 부족한 조직의 보강이 충분하지 않아서 재발이 흔하고, 또한 유관이 완전히 파괴되어 수유가 전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다.

마루 성형외과 전문의 김진이 원장은 "최근에는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유두를 안쪽에서 당기고 있는 섬유조직을 끊어주고, 조직을 보강하여 재발의 위험을 낮추고, 흉터는 유륜부분에 아주 짧은 길이로 남겨 수술하기 때문에 거의 눈에 띄지 않으며, 최대한 유관을 보존하여 모유수유가 가능하도록 한다"고 말한다.

수술은 유두에만 국소마취를 하여 진행되고, 통증도 거의 없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다. 특히 수술 후에도 간단한 드레싱 2∼3회로 치료가 끝나므로 현대의 바쁜 직장 여성들에게도 휴가나 월차의 부담 없이 수술 받을 수 있어 편리하고 수술 후 만족도도 높다.

특별히 주의해야 할 음식이나 운동의 제약은 없기에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을 하는 데에도 무리가 없다.

유두 성형은 상담 받는 것조차 부끄러워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도 많은 데,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자신감을 회복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