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K만의 감염관리^^^
부산 서면의 한 성형외과에서 수술을 받은 여성 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사망한 여성 2명을 부검한 결과 세균감염에 의한 패혈증이 사망의 원인으로 밝혀져 성형외과 감염관리에 대한 경각심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패혈증은 피 속에 들어온 세균이 번식하면서 만든 독성물질 때문에 중독 증세를 나타내거나 온몸에 감염 증상이 발생한 것으로 구토, 발열, 호흡 곤란, 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혈액의 세균 감염이 일어나면 온몸에 염증 반응과 광범위한 조직손상이 일어나고 이는 혈액순환 장애로 이어진다.

결국 온몸의 조직에 산소가 부족해지고 폐, 신장, 간 등 여러 장기의 손상으로 사망에 이르게 된다. 패혈증 원인이 되는 세균 종류에 따라 2~3일 만에 감염에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한다.

패혈증은 세균감염이 주요인으로 수술시 멸균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오염된 수술기구를 통해 수술부위가 감염됐거나 혈관주사를 맞았을 때 세균이 침투해 발생할 수 있다. 또 링거액, 마취액이 세균 등에 오염돼 패혈증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때문에 병원에서 사용하는 수술기구나 수액, 상처에 대한 부실한 소독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세균감염에 대한 철저한 위생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 기구의 경우 지방흡입에 사용되는 긴 주사기관 내에 소독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다른 환자의 지방이 주사기관 내에 남아있을 경우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술실의 청결여부도 병원 내 감염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다. 수술한 이후 상처에 대한 소독 등 관리 소홀과 적절한 항생제 사용을 놓칠 경우에도 역시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지난 해 1월부터 병원감염관리기준을 마련해 전국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시행하고 있지만 정부의 규제를 받는 사항은 아니다. 병원 내 감염 관리는 전적으로 병원 자체의 몫이다.

종합성형전문센터 JK성형외과 주권 대표원장은 “무균수술은 외과의 생명”이라며 “좋은 수술의 결과는 원칙과 지본을 지키는 것에서부터 나온다는 신념으로 고객의 안전과 감염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JK성형외과는 종합성형전문센터로 대학병원 수준의 소독시설과 위생수준은 물론이고 직원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위생교육을 실시하는 등 JK성형외과만의 감염관리가 눈에 띈다.

JK성형외과의 중앙 수술실은 외부 환경과 차단된 Clean Zone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높은 청정도를 요구하는 수술실과 수술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청정도를 요구하는 치료실을 별도의 구획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중앙 수술실 내부에서는 반드시 수술복과 전용 신발, 마스크 및 모자를 착용하도록 하여 수술실 외부로부터의 균 전파 확률을 줄이고 병원 내 모든 상담실과 치료실에는 의료용 손 소독제를 배치하여 의료진을 통한 병원 내 감염 전파 확률을 줄이고 있다.

수술과 관련된 모든 기구 및 장비, 수술가운, 소독포의 멸균소독과 깨끗한 환경에서의 보관을 위해 중앙 수술실내부에 종합병원 수준의 멸균설비(EO Gas 소독기 1기, autoclave 소독기 3기)를 갖춘 중앙 공급실이 설치돼 있다.

수술직전 손 세정을 위해 일반적인 의료용 손 소독제뿐만 아니라 대학병원 수준의 수술 전용 scrub시설(자외선을 이용하여 세정 용수자체를 살균하는 장비)이 설치돼 있다.

1회용 수술 장갑만을 사용하고 사용한 장갑을 소독하여 재사용 하지 않고 간염보균자와 같이 전염성 질환을 가진 분들에 대한 수술시 사용한 일체 소모품을 소각처리하고 수술실 및 사용 장비는 별도 소독 및 살균처리하고 있다.

지방 흡입, 자가 지방이식 및 줄기세포 시술만을 위한 전용 수술실 운영하고 있다.

지방이나 줄기세포와 같은 자가 조직을 이식하는 과정에서 수술 기구뿐만 아니라 수술 중 공기 중에 떠다닐 수 있는 미세 미생물 및 바이러스로부터 감염될 가능성까지 완벽히 차단하기 위해 최고 성능의 공기 정화기(스위스에서 제작된 IQ AIR H-pro 250)를 수술실내에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지방 채취를 위한 투메센트 용액(국소 마취제 및 지혈제) 주입에서부터 지방의 채취와 원심분리 그리고 이식하는 전 과정에서 지방세포가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고 멸균된 폐쇄 시스템에서 이루어지는 리포킷 지방이식 장비를 사용한다.

자가 지방이식 과정에서 사용되는 모든 실린지(Syringe)를 일회용으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지방 주입용 미세 케뉼라까지 일회용을 사용하여 소독이나 세척과정에서 드물게 남아 있을 수 있는 미세한 기름 혹은 단백질 찌꺼기의 가능성을 완벽하게 제거했다.

지방 세포에서 줄기세포를 추출 및 정제와 관련된 모든 과정과 혈소판 농축액(PRP)를 만드는 일체의 과정은 공기 청정도를 나타내는 최고 등급인 Class 100(1평방 피트 안에 있는 0.5미크론의 먼지 개수가 100개 이하인 상태)수준의 청정도를 가진 작업 공간(Clean Bench)안에서 외부 환경과 완벽히 차단된 상태로 이루어진다.

높은 수준의 공기 정화 필터를 장착한 중앙 환기시스템으로 수술실을 포함한 모든 병원 내 공간의 공기를 실시간으로 정화한다.

중앙 수술실 내부의 모든 공간에 대해 정기적인 미생물 정도 검사를 실시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청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또한 모든 병원 직원에 대한 정기적인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병원 내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분기별 병원 내 감염관리 교육을 실시하여 감염관리에 대한 의식 고취시키고 있다.

(도움말;JK성형외과 주권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