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뮤코펙트^^^
"개도 안 걸린다"는 여름철 감기. 하지만 옛말이 무색하게도 삼복 더위에 여기저기 감기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여름에는 겨울에 비해 감기 바이러스에 걸릴 확률이 1/4 정도이지만 , 여름 감기에는 몇 가지 특별한 요소들이 있다: 무더위로 인한 체력저하, 지나친 실내냉방, 휴가철 장거리 비행 등이 그것.

실제 지난 2007년 건강보험공단 집계에 따르면 여름철(6월~8월) 감기 때문에 병원을 찾은 사람은 1,151만 3천 여명으로 1년간 방문한 감기환자 6,732만 1,688명(중복 포함)의 17.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콜록콜록! 때 아닌 "여름 감기" 왜?>

우리는 매일 10,000 리터에 가까운 공기를 마신다. 그 공기 중에는 코와 목 조직에 해로운 많은 병원균, 특히 감기 바이러스도 포함돼 있다. 이중 코감기 바이러스(Rhinovirus)와 호흡기 세포융합바이러스(RSV: respiratory syncytial virus) 등은 여름에도 왕성하게 활동하는 감기 바이러스로 콧물, 코막힘, 재채기, 목 따끔거림과 같은 증상의 원인이 되며, 평소보다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가래기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여름에는 더위를 피하기 위해 대부분 에어컨으로 실내 냉방을 유지하는데, 지나친 에어컨 사용은 호흡기의 내부와 외부를 연결해 주는 기도 상피의 수분을 빼앗아 상기도가 감기 바이러스에 취약해져 가래기침을 동반한 여름감기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

피서를 위해 떠나는 여행 중에도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특히 장거리 여행을 위해 비행기나 버스 실내 같이 제한된 공간에 머무는 시간이 길수록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감기는 호흡기 감염으로 환자의 기도분비물이 기침 등을 통해 대기 중에 수포형태로 있다가 사람들이 흡입하게 되면 인체의 건강상태에 따라 발병하게 되는데 , 몇몇 탑승객 중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돼 기침을 하는 사람들이 있을 경우, 그만큼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밖에 여름철 무더위로 인한 스트레스, 식욕감소와 수면부족에 따른 체력 저하로 면역력이 약해지는 것도 감기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될 수 있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청결유지로 감기예방, 적절한 약물 복용도 도움돼>

여름감기에 걸리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면역력을 높여 우리 몸의 방어능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계절에 상관없이 감기를 예방하려면 손을 자주 씻는 청결한 습관이 중요하다. 특히 여름에는 적정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직장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실내외 온도차이가 5도 이상 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에어컨의 냉기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소매가 긴 옷을 입거나 얇은 담요로 보온하는 것도 방법이다. 또한 수분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차가운 물 혹은 지나치게 차가운 음료나 빙과류 대신 영양이 풍부한 잡곡이나 비타민이 많이 든 야채와 과일이 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이 된다 .

감기에 걸렸을 때 필요한 경우 적절한 약물을 복용해 증상을 완화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래기침을 동반한 감기의 경우 가래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 가래로 인한 기침을 잠재우는 거담제를 복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일반의약품 거담제인 "뮤코펙트"(한국베링거인겔하임)의 경우 호흡기 섬모의 활동성을 증가시키고, 폐 표면의 활성물질 분비를 촉진시켜 가래의 점착력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통해 가래가 기침과 함께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한다.

결과적으로 기침의 원인 중 하나인 가래를 없애, 기침을 완화시켜 호흡을 용이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 이밖에 콧물•코막힘 등 코감기에는 항스타민제를 복용하고, 감기로 열이 나고 두통이 생기면 해열제를 복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흔한 증상이라 해도 감기라고 치부할 것이 아니라, 증상이 악화될 경우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원인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