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의 부작용과 피해에 관한 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의 발표에 의하면 성형수술에 관련된 여러 가지 피해 중 가장 많은 케이스는 쌍꺼풀수술과 코성형수술. 성형수술 부작용에 시달리는 환자 중 상당수가 수술 전 부작용이나 수술 후 결과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듣지 못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라고 한다.

성형수술은 질병으로 인한 대부분의 수술과는 다르게 "자의적 선택"으로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다. 꼭 받아야만 하는 상황이거나 타인의 권유로 인해서가 아니라 자의로 "선택"하여 수술을 받게 되는 케이스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이는 성형수술을 받고자 하는 사람이 조금 더 신중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이 받을 수술에 대해 철저하게 사전 준비한다면 얼마든지 부작용을 줄일 수도 있다는 얘기가 된다.

성형수술 중 가장 많은 분쟁과 부작용을 초래한다는 쌍꺼풀 수술의 경우 부작용을 줄이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자신이 받을 수술에 대한 충분한 상담 후, 반드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충고한다.

성형외과 수술 중 가장 많은 사람이 받고 있고 불만족도도 가장 높다는 눈 성형수술의 경우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이 지닌 눈의 모양이나 안구의 돌출 정도, 피부 두께뿐 아니라 얼굴 전체와의 조화에 따라 쌍꺼풀 수술의 방법을 선택해야 부작용을 줄이고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눈 모양의, 어울리는 정도 내에서 적절한 크기를 정하는 것이 의사와 환자간 상담 시 결정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이라는 것이다.

쌍꺼풀의 크기의 경우 눈 모양이나 안구의 돌출 정도, 또는 피부 두께에 따라 큰 쌍꺼풀이 잘 만들어지고 어울리는 경우도 있지만 단순히 크기만 키울 경우 부자연스러워지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각 개인이 지닌 눈 모양에 어울리는 선에서 적절한 크기를 정하는 것이 의사와 환자간의 상담시 결정해야 할 중요한 점이라고 한다.

이는 작은 쌍꺼풀을 원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케이스는 수술 후에 전에 원했던 크기보다는 큰 쌍꺼풀을 원하며 후회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수술 전에 성형외과 의사가 환자에게 꼭 알려주어야 할 부분이다.

시원한 눈매를 만들어 준다고 하여 인기를 얻고 있는 앞트임은 꼭 필요한 경우만 해야 한다. 미간 사이가 멀거나 몽고주름이 심하거나 쌍꺼풀 수술 시 몽고주름이 방해가 되는 경우 등은 앞트임이 꼭 필요한 경우이지만 이와 반대로 미간이 좁거나 몽고주름이 없는 경우 등 어울리지 않는 눈에 앞트임을 고집하게 된다면 오히려 눈매를 더욱 사나워 보이고 부자연스럽게 만들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뒷트임은 몽고주름처럼 필요 없는 부분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눈 안쪽의 숨은 결막부분을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눈이 커지기 위해 하는 수술이지만 함몰된 안구를 가진 경우 수술 결과가 미미한 경우가 많으므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수다.

재현성형외과 박재현 원장은 “성형수술 방법의 선택은 환자 본인이 원하는 모양에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마다 수술 후 결과의 차이가 있으므로, 수술로 만들어질 수 있는 한계와 가장 이상적인 수술 방법을 고려해 의사와의 상담 후에 모양과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수술 후 만족도가 더 높아지며 쌍꺼풀 재수술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박 원장은 또 "여러 가지 부작용과 돌발적인 위험에서 스스로를 지키고자 한다면 자신의 체질이 특이하다거나 알러지가 있는 경우, 작게라도 질병이 있는 경우, 장기적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사전에 의사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