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은 유전적인 원인이 많고, 동양인이나 흑인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젊었을 때는 돌출입인지 자각하지 못하다가 나이가 들어가면 얼굴 볼 살이 빠지면서 골격이 드러나며 돌출입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 중년이 되어서야 돌출입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 엄마가 돌출입 이라면 아들, 딸의 돌출입 가능성을 생각해 보아야 하는 이유가 그것이다.

돌출입의 어머니, 딸과의 외출에서 모녀가 닮았다는 이야기가 기분좋게 들리면서도 한편으로 콤플렉스 돌출입을 물려준 것이 미안하고 속상해 지는 마음은 어쩔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해결 방법이 있으니 이번 방학을 이용해서 딸과 함께 치과병원으로 나들이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구강 건강 검진도 받고 딸의 돌출입도 미리 예방 할 수 있는 기회이다.

돌출입 증상과 원인 파악

돌출입은 외형적으로 자칫 인상이 뚱해 보일 수 있고 입 주변으로 팔자주름이 잡히고 입이항상 벌어져 있으며 잇몸이 과도하게 보이거나 입술은 두꺼우며 턱이 작아 보이는 증상을 나타낸다. 이는 같은 또래에 비해서 나이도 들어 보이고 얼굴의 모양도 예쁘지 않다

또한, 심미적인 문제뿐만이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치아가 과도하게 앞으로 뻐드러져 나와 위 아래 교합이 잘 맞지 않는 것을 가리키는 말로, 의학용어로는 "2급 부정교합"으로 불린다우리나라 사람들의 대부분은 약간의 부정교합을 동반한 돌출입인 경우가 대다수이다. 돌출입인 사람은 처음부터 성형외과를 찾아 양악수술이 필요한 것으로 알지만 치성돌출로 인한 2급 부정교합의 돌출입은 돌출입 치아교정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이 외에 돌출입의 다른 원인인 골격성 돌출입은 턱뼈 자체가 심하게 돌출된 상태로, 전신마취 후에 아래턱과 위턱을 함께 잘라 밀어넣고 뼈끼리 교정해주는 "양악수술"이 필요한 경우다. 이 수술을 하더라도 1년에서 2년 가량교합을 맞추는 치아교정이 꼭 필요하다.

정밀한 한 돌출입 진단

돌출입 교정 전문 네모치과병원 최용석 대표원장은 "돌출입 유전자를 물려주신 어머님들의 입장에서 아들 딸의 돌출입을 심미적인 콤플렉스로만 바라보는 시각은 바람직하지 않다. 보다 심신건강을 고려한 차원에서 교합이 잘 맞는 건강한 치아로 잘 씹고 건강해 질 수 있도록 어려서부터 치아교합을 바로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만족스런 경과를 위해서는 정밀한 진단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 최근에는 자신의 얼굴 뼈 상태를 직접 보면서 얼굴의 좌우대칭, 교합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치아와 턱 관절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돌출입의 정도를 명확하게 진단 할 수 있는 3차원 입체 CT를 통한 돌출입 진단이 중요시 대두 되고 있다.

돌출입과 부정 교합 등 원인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해야 하는데 3차원 ct촬영 한번 이면 다양한 교정방법 중에서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 및 계획을 세울 수 있어 과거보다 훨씬 정확한 돌출입 교정치료를 제시해 줄 수가 있는 것이다.

최신 치아교정법으로 비밀스럽게 돌출입교정

치아교정이 부의 상징이었던 엄마 시대와는 달리 최근 치아교정은 더 이상 친구들의 놀림감이 아니다. 더구나. 다양한 치아교정법들이 있어 친구들 모르게 조금씩 예뻐질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있다. 설측 교정은 교정 장치가 모두 안쪽으로 들어가서 바깥에서 보기에는 거의 보이지 않게 하면서 치료하는 방법이고 콤비 교정은 상대적으로 잘 보이는 위쪽의 경우는 설측 교정을 하고 아래쪽은 일반적인 교정 장치로 하는 방법이다. 이런 치아교정법 들이 우리 딸과 아들에게 물려 준 돌출입과 부정교합의 유전자들로부터 지켜 줄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