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의료기관의 진단용방사선 안전관리책임자로 신규 선임되는 책임자 2,937명을 대상으로 2008년도 책임자 "안전관리책임자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간 하반기에만 개설한 교육과정을 교육대상자의 편의를 위해 상반기부터 실시하도록 한 금번 교육은 6월 1일부터 11월 12일까지 15회 걸친 서울 등 9개 권역별 순회 교육에는 안전관리책임자로 신규 선임된 2,937명이 교육에 참가할 예정이다.

교육 주요내용은 방사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안전성, 진단용방사선안전관리 법적체계 등 관계법령 해설, 진단용방사선 영상의 화질관리 및 진단용방사선발생장치의 자율관리 등 전반적인 안전관리 업무 수행에 필요한 5개 분야로 구성되었다.

강사진으로는 대한영상의학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방사선사협회 및 식약청 등 안전관리 관련 분야별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가.

또한, 효율적인 교육 홍보를 위하여 한국방사선의학재단, 전국 251개 보건소, 대한병원협회, 대한영상의학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방사선사협회 및 식약청 등 관련협회의 홈페이지 등에 교육일정을 홍보했다.

따라서, 식약청은 진단용방사선 안전관리 책임자들이 본 교육을 이수하므로서 진단용방사선발생장치의 성능관리 및 방사선관계종사자 피폭선량관리 등 방사선 안전관리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