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득 3만불 시대를 여는 수요친화적 보건의료R&D가 추진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6일 오후 청와대 세종실에서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과 신규 민간위원 13명, 이주호 교육과학문화수석(간사)이 참석한 가운데 제27회 국가과학기술위원회(위원장 대통령)를 주재, 이같은 방안을 수립했다.

새정부 출범 후 처음 개최되는 이번 회의에서 김성이 복지부장관은 "보건의료R&D 중장기 추진전략"을 상정안건으로 보고했다.

복지부가 이날 회의에 보고한 "보건의료R&D 중장기 추진전략"은 소득수준의 향상, 고령화 사회의 진입 및 질병구조의 변화 등 새로운 정책수요를 반영한 종합적인 보건의료 R&D 중장기계획이다.

이 계획은 기존 공급자 중심의 R&D에서 질병극복 및 삶의 질 향상이라는 수요자 중심의 국민이 체감하는 목표를 달성하려는 R&D로 가치를 부여하고 국민에게 고통을 주는 질병을 인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대응을 통해 질환·예방중심의 보건의료 R&D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또한 부처간 R&D 중복·분산지원, 연구단계별(기초-응용-개발) 지원으로 인한 성과창출의 한계 등을 해소하기 위해 각 부처역할에 적합한 영역 및 분야별 조정하게 된다.

특히 가속화되는 글로벌 기술개발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약과대학, 의과대학, 병의원 등과의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해 임상현장의 수요를 기술개발에 반영한 투자 전략화 및 수익창출을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복지부는 외부 민간전문가 등과 함께 R&D 사업구조 및 개편방안 등 중장기 방향에 따른 세부전략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