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에서의 보건복지가족부의 짧은 이력은 만신창이다. 아마도 복지부 태통 이래 이처럼 국민적 지탄을 받은 예도 없을 것이다. 초기 내각 인선부터 김성이 장관은 논문 중복게재와 외국국적 자녀의 건강보험 이용, 임대소득 축소신고 의혹 등에 휘말려 지금도 국민적 저항을 받고 있다.

국민적 성향으로 볼 때 시간이 지나면 언제 그랬느냐는 식으로 지난 일을 쉽게 잊어버리기에 잘만하면 지난날의 과오가 치적에 묻혀버릴 수 있다.

그런데 이게 뭔가. 곱지않는 국민의 눈초리에 복지부가 또다시 눈엣가시 같은 일을 저지르고 말았다. 복지부 공무원들이 공공재산인 사무집기를 길바닥에 내팽개쳤다는 것 때문에 여론의 질타를 맏고 있는 것이다.

도대체 제정신을 갖고 있는 사람들인지, 경제를 살리려는 정상적인 생각은 갖고 있는 것인지 심히 의심스런 짓을 했으니 한심할 따름이다. 문제가 불거져도 누구하나 사과하는 사람이 없고, 복지부 수장인 장관조차 남으일 보듯 별다른 해명이 없다.

더욱 가관인 것은 서울 종로구 계동의 옛 해양수산부 사무실 부근 빈터에 사무용 의자, 책상, 냉장고, 탁자, 소파, 상자와 서류 뭉치를 쓰레기 취급 하듯 뒤죽박죽으로 비가 오는 가운데서도 열흘간 쌓아 놓았다가 언론의 보도가 나간 뒤에야 급히 창고로 옮겨놓고는 “버리려던 게 아니라 부처 협의를 거쳐 재활용하거나 가져다 쓰려던 것”이라고 변명했다. 더 우리를 실망케 한 것은 이들의 변명이 그대로 대통령에게 보고 됐다는 것이며, 대통령 역시 그 말을 믿고 그냥 넘어갔다는 사실이다.

정확히 따진다면 집기의 본래 주인은 폐지된 해양수산부 것이며, 이를 버린 장본인은 복지부 공무원들이다. 따라서 복지부 공무원들은 재활용할 물건을 일부 시민이 뒤져 가는 것을 그대로 방치한 것에서만 보더라도 혈세 낭비는 물론 대통령을 기만했다는 것이다.

어디 새 아파트에 입주하는 것도 아니면서 국민의 혈세로 마련한 갑비싼 집기 들을 쓰레기 취급한 것은 정부의 예산 낭비 사례의 표본이라 할 수 있다. 복지부는 정신 차려야 한다. 한번 밉보인 인상은 사사건건 않좋은 것만 눈에 띄게 된다.

국민의 혈세로 마련된 공용물품은 주인이 바뀌었다고 멀쩡한 것을 버리고 새것으로 교체해서는 안된다. 모든 공용물품은 저마다의 사용기간이 있다. 잘만 애용한다면 더 오래 사용도 할 수 있다. 국민의 피땀이 묻지 않은 세금은 없다. 공용물품을 내것처럼 아껴쓰는 것도 세금 절약을 몸소 실천하는 것일게다.

복지부 공무원들은 국민의 세금은 1원도 소중하다는 교훈을 이번 기회를 통해 뼈저리게 반성할 것이며,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일좀 해주기를 당부한다. 복지부의 추태는 이번으로 끝나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