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의 의료기관 진료내역과 약국에서의 조제 내용 등 상세한 의료이용정보가 공익목적으로 공개될 전망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정보센터(센터장 정형선)는 국민 건강증진연구에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는 전국민 의료이용 세부정보자료 공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심평원은 앞으로 공공기관 이외에도 대학, 연구기관 뿐만 아니라 대학생 등 일반인에게 연구 분석용 진료정보 세부내역공개 방안을 체계화해 확대할 계획이다.

그동안 진료정보는 요양급여적정성 평가결과, 일반 의료이용 실적, 환자의 진료비 확인 등에 주로 활용됐으며, 전문 연구분석 용도로는 보건의료제도ㆍ정책 검토 등 공익목적 중심으로 이용하고 있었다.

진료정보자료는 우리나라 전국민의 병ㆍ의원, 약국에서 진료ㆍ조제 받은 상병, 입원일수, 진료비, 본인부담금 등의 내역뿐 아니라 수술, 검사, 처방ㆍ조제내역 등 진료비 내역이 포함돼 있어 국민건강과 관련된 정보 활용 측면에서 그 유용성이 매우 높다.

심평원은 지난해 말 이미 예방의학회를 중심으로 한 컨소시엄 형태의 연구용역을 발주해 진료정보 활용에 대한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외국의 진료정보 공개사례 조사 및 진료정보 공개원칙, 제공범위 및 방법 등 구체적인 활용방안 모색을 진행하고 있다.

심평원은 오는 6월말 이 연구 결과가 도출되면 이를 토대로 진료정보제공 로드맵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심평원은 심사평가정보센터내 통계팀을 통계ㆍ정보공개팀으로 확대ㆍ개편, 효율적인 진료정보 공개 업무 체계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심평원은 향후 진료정보 공개 확대를 통해 대학이나 연구기관, 보건분야관련 학생 등 다양한 수요자들이 제공된 진료정보를 활용해 다양한 연구결과 도출 및 정책 개발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심평원은 진료정보공개는 광범위한 활용도만큼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도가 크다는 점에서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강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