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의약품 불공정 거래행위를 단속할 범정부 차원의 태스크 포스를 구성하고 대대적인 의약품 유통조사에 나선다.

복지부는 이달 초 복지부 의약품정책팀 관계자를 중심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청, 공정거래위원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관련 단체 실무진들이 참여하는 "의약품유통조사 태스크포스(TF)"를 구성,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모두 9명으로 구성된 의약품유통조사TF는 매출규모 천억원대 미만의 중견 제약사 등을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태스크포스팀에 따르면 지난해 공정위가 조사한 상위 제약사 10곳을 제외한 중하위권 제약사들의 불공정거래행위를 집중적으로 파헤칠 방침이다.

의약품유통조사TF는 본격조사에 앞서 이들 제약사와 병의원, 약국, 도매상간의 의약품 거래실태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는 등 준비 작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이번 의약품 유통조사는 지난해 공정위가 대형 제약업체를 대상으로 벌인 불법 리베이트 조사의 후속 조치 성격을 띠고 있어 만약 이번 조사에서 불공정 거래행위 등이 적발될 경우 제약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불법 리베이트 척결 의지에 찬물을 끼얹게 된다.

복지부는 이번 의약품유통조사TF는 의약품유통에 대한 실태 파악과 함께 제약사의 불법 유통구조를 개선 및 관련 제도 개선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이에 앞서 공정위는 지난 2006년 10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제약업계에 대한 대대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해 제약사들이 병의원을 상대로 각종 리베이트를 제공한 사실을 적발하고 과징금 200억 원을 부과하는 한편 5개사는 검찰에 고발조치한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