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이 경기도 경상북도에 이어 대전시 경상남도 전라남도 등 지자체와 식품안전관리 업무에 대한 MOU(업무협약)를 확대해 체결한다.

식약청은 17일 중앙과 지자체간 식품안전관리 업무에 대한 역할 분담, 안전정보 공유 등 식품안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12월 지자체와 "식품안전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확대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경상북도와 식품안전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06.8~07.12)하고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시범사업을 추진했고 식품안전업무협약 및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시범사업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대전시, 경남도, 전남도와 MOU를 확대 체결한다.

MOU 체결 성과는 ▶ 학교주변 식품안전보호구역(경기도, 경상북도 관내 12개교) 시범운영을 통한 "어린이 먹거리 안전종합대책"의 추진기틀 마련. ▶ 재래시장의 위생수준 제고를 위한 위생보관용기 등 위생기자재 지원 및 식중독 예방 등을 위한 현장 맞춤형 교육 추진. ▶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대한 잔류농약 정보 공유 및 표준품 지원을 통해 시험능력 향상 유도. ▶ 전문 수사기법 및 HACCP 실무 교육 등을 통한 지자체의 식품안전관리 전문성 향상. ▶ 경북지방의 특산품인 고춧가루 안전관리를 위한 공동연구추진(대구청․경북) 등이다.

식약청은 시범사업의 성과를 토대로 지자체와의 상호 협력하는 협업시스템을 확산시키고, 특히 지방 식약청과 지자체간 식품안전관리 업무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여 식품안전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기로 하였다.

중앙(지방청)은 식품안전 정책의 수립․추진 및 안전기술의 지원과 컨설팅, 위해식품 및 유해우려 식품 등에 대한 기획 조사 업무 수행하고 지자체는 식품제조업소 및 음식점 등에 대한 인허가, 행정처분 및 일상적인 지도․감독 업무 수행하게 된다.

이밖에 식품안전 정보 공유 및 식품사고 발생시 신속한 조치와 지원체계 마련, 지자체의 식품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각종 유해물질의 검사나 분석에 필요한 기술․장비 지원 및 교육 추진, 지역실정에 맞는 공동 조사연구사업을 통한 안전기준이 마련된다.

이같은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기적인 협의체 운영, 식약청과 지자체간의 인사교류 활성화, 식품안전 세미나 공동 개최 등을 통해 상호 이해의 폭을 넓혀 나가는 방안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앞으로 식약청은 "지자체와 업무협약(MOU)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식품안전정책과 현안 문제들이 일선 현장이나 기관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집행․관리되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