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부" 또는 "가족복지부"를 놓고 저울질 했던 보건복지부와 여성가족부의 통합 명칭이 "보건복지여성부"로 최종 확정됐다.

"보건복지여성부" 명칭은 그동안 범의료계가 요구해 온 국민건강권 확보를 위한 보건기능 강화와도 부합되는 명칭으로 보건의료계 및 시민단체의 의견을 어느정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16일 오후 현행 18부4처18청10위원회인 중앙 행정조직을 13부2처17청5위원회로 축소조정하는 내용의 정부 조직개편안을 확정, 발표했다.

아울러 4실10수석 체제인 청와대는 1실1처7수석 체제로 축소되고 무임소 정무장관인 특임장관 2명이 국무총리 산하에 신설된다.

이경숙 인수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삼청동 인수위 기자실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정부 조직개편 최종안을 발표했다.

인수위가 확정한 정부 조직개편안은 현행 18부 중 통일부, 해양수산부, 정보통신부, 여성부, 과학기술부 등 5부가 통폐합돼 13부로 축소, 조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13부는 ▲기획재정부(재정경제부+기획예산처) ▲인재과학부(교육부+과학기술부 일부) ▲외교통일부(외교통상부+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행정안전부(행정자치부 개칭) ▲문화부 ▲농수산식품부(농림부+해양수산부의 수산부문) ▲지식경제부(산업자원부+정보통신부 일부+과학기술부 일부) ▲보건복지여성부(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 ▲환경부 ▲노동부 ▲국토해양부(건설교통부+해양수산부의 해운기능)다.

인수위 이동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조직 개편은 21세기 선진국가시스템을 위한 슬림화와 효율화에 있다”면서 “공직사회의 안정을 위해 인위적인 인원 감축은 없을 것이며, 기본적인 취지와 정신은 공무원 사회의 기능을 재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