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조율해온 정부 조직개편 최종안이 오늘(16일) 확정,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는 16일 오전 대통합민주신당, 한나라당 등 주요정당 지도부에 조직개편안을 공식 설명하고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한 뒤 최종안을 언론에 공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위는 이 같은 조직개편안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 상임위 활동이 시작되는 오는 21일께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최종안은 현행 18부4처 가운데 여성부 해양수산부, 정보통신부, 과학기술부 등 4부의 폐지에 따른 14부2처안이 유력하다.

그러나 여기에 통일부가 추가로 폐지될 경우 정부 조직은 13부2처 안으로 막판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

인수위가 마련한 14부에는 그동안 통폐합론 도마위에 올랐던 보건복지부가 여성가족부와의 통폐합으로 여성복지부 또는 가족복지부로 바뀌게 된다.

하지만 대통합민주신당이 여성부 등의 통폐합에 대해 반대의견을 표명하고 있는데다 여성부와 보건의료단체, 시민단체들까지 반대하고 있어 입법과정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보건의료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은 통합되는 부처명칭에서 보건ㆍ복지 단어가 빠지는 경우 국민건강권을 확보하기 위한 상징성 및 정책추진 약화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 여성부는 물론 여성단체들도 여권 퇴보를 우려하며 통합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부처 통폐합은 정당들의 협의과정에서 최종부처 숫자가 조정될 변수도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