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식품중소업체 운영자가 유명제약사를 상대로 허위 세금계산서 발급 사실을 미끼로 4번에 걸쳐 4억5,000여 만원의 금액을 갈취한 사실이 들통나면서 제약업계에 또 다른 태풍을 예고하고 있다.

이는 다음달로 예정된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약사 불공정거래행위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제약사 비자금"이라는 메가톤급 불똥이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유형은 제약사들이 통상적으로 회계기간이 임박한 연말 께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고질적 행태라는 사실이 경찰수사에서 밝혀질 경우 경찰의 수사 폭이 제약업체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더욱이 이번에 들통난 제약사는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급했다는 것 때문에 탈세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어 자칫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까지 경찰의 조사를 바탕으로 제약업계를 비자금 밧줄로 옥죌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미 경찰조사에서 협박범은 한번이 아닌 총 4번에 걸쳐 갈취를 했다는 것에서 제약업체가 돈으로 입을 틀어막아야 할 만큼 말 못할 사정을 안고 있다는 것이 그대로 입증됐다.

이와관련 제약업체들은 가짜 세금계산서는 매출 숫자를 짜맞추기 위한 용도, 즉 장부 정리를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하지만 경찰은 이것이 빌미가 돼 거액을 입막음으로 건네 주었다는 것은 비자금 조성과 무관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식품중소업체 운영자가 세무서에서 3억원에 달하는 세금을 추징당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약사에 가짜 세금계산서를 빌미로 협박을 통해 돈을 갈취한 것은 이 사실을 아는 누구라도 가능한 범죄의 수단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사건도 식품중소업체 운영자가 혼자 협박했다면 드러나지도 않을 수도 있었지만 함께 제약사를 협박하던 또 다른 사람이 자신의 몫에 불만을 갖고 세무서에 고발하면서 들통이 난 것이다.

사실 가짜 세금계산서를 동원하는 이런 행위는 제약업계에 알만한 사람은 다아는 음성적 거래로 철저히 비밀에 붙여져 있다.

제약업계 한 임원은 "만약 경찰이 이번 사건을 협박범 보다는 비자금 조성 쪽에 비중을 싣고 수사를 확대한다면 제약업계는 쑥대밭이 된다"며 일부 제약사의 이런 문제가 제약업계 전체로 확산되는 것을 경계했다.

그는 또 "마치 전체 제약사가 이런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하는 것처럼 마녀사냥식 여론재판을 해서도 안된다"며 "제약업계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공정거래자율규약이 이번 사건으로 말미암아 희석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협박범에 대해서는 조세법 위반으로 구속하고, 협박에 못이겨 돈을 건낸 것으로 드러난 관련 제약사에 대해서는 사건 경위에 이어 탈세와 관련한 추가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