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국민이 누구나 손쉽게 인터넷을 통해 의약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는 의약품종합정보서비스 웹싸이트의 기본단장이 마무리 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0일 의약품종합정보서비스 웹싸이트을 통해 궁금한 의약품 정보를 누구나 검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식약청에 따르면 이 싸이트의 주소는 http://ezdrug.kfda.go.kr (→ 정보마당 → 의약품등정보, 아래 참조)이며, ez 는 easy 를 줄인 것으로, 일반 국민들이 어렵게 느껴지는 의약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취지로 싸이트명으로 채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식약청은 앞으로 의약품 종합정보서비스 싸이트를 이지드럭이라고 불러 주고 앞으로 보다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애정을 가져줄 것으로 요청했다.

이지드럭에서는 의약품 사용설명서를 잃어버렸을 경우 알고 싶은 의약품의 효능·효과, 용법·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 보관방법, 성상, 전문/일반 여부 등을 한눈에 찾아 볼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식약청은 향후 낱알식별표시 정보, 보험정보 등 의약품에 대한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 의약품 정보에 대한 대표사이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식약청은 특히, 보험정보의 경우 식약청의 관리대상정보는 아니나, 의약품 관련 학계, 업계, 연구기관, 소비자단체, 전문단체, 요양기관, 의약품 유통업계, 처방·투약관리 프로그램 제조업체 등에서 의약품과 관련한 각종 통계자료도 서비스된다.

또한 자료작성시 식약청의 품목허가정보와 심평원의 보험정보의 연계·관리가 안돼 불편함이 컸다고 판단, 복지부(심평원)의 수개월간의 협력작업을 통해 지난 6월 1일 현재 심평원 보험급여목록 1만6,687품목과 식약청 품목허가정보와의 맵핑작업을 완료해 이지드럭에서 서비스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맵핑작업은 심평원 보험급여목록에 등재된 1만6,687품목을 식약청 품목허가정보와 일일이 대조하여 동일한 품목에 대해 심평원 보험급여목록에 식약청 품목기준코드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식약청은 "이러한 작업의 결과에 따라 각종 의약품정보자료에 식약청 품목기준코드와 심평원 제품코드가 함께 연계·관리될 수 있게 됐다"며 "종전 허가정보와 보험정보와의 통계자료 등을 만들고자 할 경우 의 제품명과 업소명을 가지고 일일이 눈으로 품목의 동일여부를 확인하던 방식에서 엑셀류의 DB프로그램이나 정보시스템을 통한 통계자료 등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