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단체의 21일 과천청사 앞 궐기대회가 비가오는 가운데서도 예정대로 진행됐다.

서울시의사회, 의사협회 총 궐기대회에 이어 이번에 벌써 3번째다. 여기에 지난 15일 보건사회연구서 열린 공청회징 앞 집회까지 따지면 4번째인 셈이다.

2-3번의 궐기대회는 조금의 불편이 있었지만 그래도 국민들은 참았다. 그러나 오늘(21일)의 궐기대회를 접한 국민들의 짜증도수는 부쩍 올라갔다.

이미 복지부와의 대화는 하지 않겠다며 길거리로 나선 의사들을 보면서 서글프다 못해 연민의 정까지 느낀다.

오죽하면 이러겠냐고 이해는 되지만 적어도 국민적 공감대를 얻으려면 자신들의 잔치때문에 국민들이 불편을 겪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국민들의 불편 가중은 의사들의 그 어떤 말로도 이해시킬 수 없다. 국민들은 왜 번번히 우리가 불편을 감수해야하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실제 오늘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한 외국인 근로자가 숨지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것은 누구의 책임인가. 의원만 문을 열었어도 그는 죽음만은 면했을 것이다.

복지부가 추산한 오늘 휴진 의료기간은 57%에 이르고 있다. 절반 이상이 궐기대회 때문에 문을 닫은 것이다.

우리는 몇번의 궐기대회를 보면서 의사들이 의료기관의 문을 닫아 걸고 오로지 세를 과시해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키려하는 것에 실망을 하고 있다.

의사표시는 꼭 수만명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다. 그 뜻과 논리만 정확하다면 대표만 나서도 해결 될 문제다.

물론 참석 인원이 많다는 것은 정부측의 압박이 돼 장관을 경질시키거나 아니면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장 큰 수단이라는 것은 안다.

그러나 이번은 다르다. 복지부의 개정안 의지가 확고하고 이미 수없이 의사단체에 대화를 하자고 제의했지만 의사단체들이 거절했다. 이러다 보니 복지부의 개정안 추진은 의사들의 강도에 비례해 더 강도를 높이고 있다.

심지어 일각에서는 의료계 단체장들이 현재 내부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지속적인 궐기대회를 추진하고 있다는 핀잔까지 나오고 있다.

우리는 지금이라도 의사들이 정부와의 대화를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 대화 없이 이번 일을 해결한다는 것은 기대하기 어렵다.

또 보건의료 4개 단체가 의료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면허증 반납을 비롯한 의료기관 휴폐업 투쟁을 전개키로 한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라고 본다.

이런 전략은 반드시 휴폐업으로 인한 국민불편을 가중시킬 것이 확실한데다 국민적 불만을 야기시킬 경우 또 다른 대항적 궐기대회를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복지부도 의사단체도 한발 뒤로 물러나 이번 문제를 냉철히 바라보기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