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료법개정에 반발하고 있는 의사들이 11일 오후 2시부터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의료법 개정 저지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의료법 개정안을 전면 철회하고 유시민 장관은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의사협회는 전국 회원 2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 된 "의료법 개악 저지 궐기대회"를 통해 "의료법 개정을 원점에서 다시 논의할 것"을 정측에 요구했다.

의협은 또 "정부가 의료법 개정을 강행할 경우 교수, 전공의, 병원의사, 개원의 등 전국 9만 의사와 2만여 의대생 및 의료인 가족이 연대해 지금보다 더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벌일 것"이라며 공정한 논의 절차 보장 등 5개 항의 대정부 요구안을 채택했다.

의협이 채택한 대정부 요구안은 △정부안 전면 철회 및 원점 재논의 △정부의 대국민 사죄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 사퇴 △공개적 논의절차 보장 △의료사회주의 정책 즉각 포기 등 5개 항이다.

장동익 의협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정부가 제시한 의료법 개정안은 국민 건강을 오히려 해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전제하고 "만약 개정안이 국회에 상정될 경우 의료법 비상대책위원 전원이 무기한 단식 농성에 들어 갈 것이며, 본회의 통과시에는 무기한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천명했다.

특히 이날 궐기대회에는 의협 소속은 물론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임원 및 회원들까지 동조해 참여인원으로는 지난 2000년 의약분업 사태 이후 최대규모로 집계됐다.

이날 궐기대회는 오후 1시르 넘기면서 의협 소속 회원과 산하단체 및 관련 단체 들이 대거 참여함으로써 정부를 바짝 긴장시켰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치과의사협회 700여명, 간호조무사협회 200여명, 한의사협회 100여명이 의료법개악 저지 투쟁에 동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함께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원 1,200여명, 전국의대생연합회 회원 500여명을 비롯해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사립학교병원장협의회,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등에서도 상당수 인원이 참여했다.

이들 단체들은 의협과 보조를 맞춰 일제히 의료법 개정 반대 성명을 발표하는 등 자신들의 주장을 펼쳤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 노연홍 보건의료정책본부장은 “지난 5개월 동안 여러 단체들이 참여해 토론을 거친 의료법 개정시안은 가급적 존중돼야 한다”면서 “극단적이고 법에 어긋나는 의사표현 방식은 자제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노 본부장은 또 “의사협회에 대화를 통해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의견을 제시해 줄 것을 수차례 청했으나 논의 과정이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점은 매우 안타깝다”며 "합법적이고 민주 적인 방법에 따라 해결하자"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궐기대회 시작에 앞서 지난 4일 중앙일보에 게재된 신현호 변호사의 기고에 대한 반론을 담은 "결코 영혼을 내어줄 수 없다"라는 제목의 유인물 및 한국의사회의 "의료법 전면개정은 의사죽이기의 최종완결판입니다" 제하의 유인물이 배포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