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해 차세대 바이오 신약·장기개발 외에 바이오원천기술개발사업에 신규예산 72억원을 투입해 신약타겟디스커버리, 바이오소재연구 등 미래 신기술 및 고부가가치 신산업 창출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을 확대할 방침이다. 계속과제로 추진중인 21세기 프론티어연구 사업에는 이미 1438억원이 투입된 상태이다.

또 바이오인프라의 체계적 구축을 통한 바이오 원천기술확보 기반 마련을 위해 "생명자원등록 활용사업"과 "바이오안전성(LMO) 평가사업"도 병행 추진된다.

17일 과학기술부는 금년도에 추진할 이같은 내용의 "2007년도 특정연구개발사업시행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특정연구개발사업은 "기술개발촉진법"에 근거를 두고 매년 과학기술부가 추진할 태동기의 미래원천, 핵심기반, 대형복합기술 개발과 연구장비 인프라 구축사업 등에 대한 지원방향과 투자계획을 담고 있다.

올해 특정연구개발사업 규모는 총 4485억원(기금 160억원 포함)으로, 생명공학기술(BT), 나노기술(NT), 우주기술(ST) 분야 등에 집중 투자된다.

특히 금년도 시행계획은 예년과 달리 그 동안 추진되어 왔던 프로그램 중심의 사업추진 체계에서 기술분야 중심으로 투자계획을 개편, 수립해 미래 기술수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R&D 사업에 대한 대 국민 가시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과기부는 그 동안 성장 우선정책으로 야기된 사회적 재난 및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안전복지기술", 국가 성장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신기술 융합을 통한 미래 신기술 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유망기술" 분야에 대한 신규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