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부재인가. 아니면 국민건강을 별것 아닌 것으로 생각하는 것인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안전불감증 및 사후약방문식 행정이 여론의 도마위에 또 올랐다.

이미 이런 문제로 여론의 재판을 받은 것은 한 두번에 아니지만 매번 외국에서 뭔가 벌어지면 뒤 늦게 야단법석이다.

그것도 적정한 시간을 놓쳐 결국 국민의 상당수가 유해식품의 상당량을 소진하고 난뒤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이되고 있으며, 꼭 시민단체나 국회의원들이 지적하고 나서야 그때서야 행동에 옮기는 한심한 일을 매번 답습하고 있다.

이번에도 식용유를 대신하는 웰빙 식품으로 시중에 판매중인 올리브유 제품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는 사실에 국민들이 아연실색하고 있다.

그동안 올리브유는 방송과 언론을 통해 최고의 식품으로 수도 없이 거론됐고, 국민들은 일반 식용유의 몇배에 이르는 가격으로 소비하고 식용으로 사용해왔다.

식약청은 "현재 규제기준은 마련돼 있지 않다" "관련 제품 수거에 나서 현재 95%가량을 회수했다"는 나름대로의 이유를 달다 급기야 "추가 모니터링을 통해 벤조피렌 함유 한도기준 등을 정할 것"이라고 밝힌 것만은 다행이다.

그러나 이런 행위가 꼭 문제가 되고 나서 조치를 취하는 것은 더 큰 문제다. 적어도 국제기준은 미달되지만 나름대로의 국내기준도 마련해 그에 상응하는 대책을 마련해야 했다.

식약청이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안명옥 의원에게 제출한 "2006년 유해물질 선행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리브유의 경우 시판되는 30개 제품 가운데 9개에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 당 0.03㎍~ 3.17㎍이 검출됐다.

사실 벤조피렌은 주로 담배의 타르나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물질로 현재 규제기준은 마련돼 있지 않다. 식약청 권고기준이 ㎏당 2㎍이하일 뿐이다.

보건복지부가 담배의 유해를 앞세워 흡연자들에게 마음대로 담배를 피울 수 있는 권한까지 빼앗고 있는 현상에서 본다면 이는 심각한 것이다.

벤조피렌은 올리브를 고온가열해서 짜는 고온 용매 추출방식을 통해 기름을 만들 경우 검출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금만 신경을 기울인다면 충분히 원인제공을 해결 할 수 있다.

식약청은 안 의원측이 “영ㆍ유아식에서 검출된 중금속의 경우 국제적인 기준치를 넘는 수준은 아니지만 성인보다 면역력이 취약한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한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 다른 식품에도 신경을 기우리고 국민들이 격정하기 이전에 먼저 문제를 해결하는 식품정책의 현실화에 힘써줄 것을 당부한다.

그것이 식약청이 정치권에 휘둘리지 않는 유일한 길일 것이다. 지금이라도 왜 식약청을 식품안전처로 바꾸려하는지 이번 기회에 반성의 시간도 가져보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