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동성 자료조작건의 조사결과 공개가 제약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이의 열쇠를 쥐고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청의 그간의 행동이 오히려 더 큰 화를 자초할 분위기다.

조사 결과를 못 밝히는 것인지, 아니면 안밝히는 것인지 시간 지연에 따라 계속적으로 의문만 뒤따르고 있다.

식약청은 첫 발표후 1주일이 되던 18일 중간결과 발표를 계획했으나 이를 무기한 연기한 것으로 보인다.

식약청 스스로가 생동성 자료에서 문제점이 발견됐다고 발표한 11일에 늦어도 2주안에 중간결과를 공개하겠다고 밝힌 이후 또 다시 1주일내로 발표하겠다고 계획을 바꿨으나 지금까지 묵묵부답이다.

문제가 있으면 이를 사실대로 공개해 질책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우리는 식약청이 PPA사건 등 이와 유사한 사건이 발생 했을 때도 미적미적 하다 오히려 더 큰 화를 자초한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

물론 조작 결과를 전면 발표할 경우 제약산업은 물론 의약품 유통 전방에 혼란이 일어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문제가 된 제약사 및 품목은 일순간에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그렇다고 이를 숨기고 간다면 이는 손으로 하늘을 가리는 꼴이 돼 결국 여론의 따가운 화살은 식약청으로 돌아가고 만다.

현재 보건복지위 소속 국회의원들도 이의 자료를 요청한 상태여서 더 이상 숨길 수 없다는 것도 식약청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허가를 내준 당사자격인 식약청의 고민이 큰 만큼 시간을 끌어서는 안된다. 빠른 시간내에 몇개의 품목에서 문제점이 발견됐는지, 관련 기관과 제약사는 어디인지 공개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생동성 시험을 거친 모든 품목이, 또 모든 검사기관까지 도매금으로 손가락질을 받게된다.

이 문제가 매끄럽게 해결되지 않으면 식약청의 해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 확실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